본문 바로가기
명리 초급/사주 초급 - 형충회합

사주 초급 - 지지 삼합(三合)

by 사공(思工) 2020. 7. 15.
반응형

삼합


삼합(三合)이란?

 

오늘은 지난 방합에 이어 삼합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합(三合)은 지지 회합 또는 회국의 하나로 서로 다른 지지 세 개가 모여 하나의 오행으로 합화(合化) 하는 지지 합(合)입니다. 방합이 같은 오행 성분으로 뭉쳐진 물리적인 합이라면 삼합은 다른 성분이 모여 새로운 오행을 생성하는 화학적인 작용을 합니다. 방합과 마찬가지로 세 글자가 모여 있으면 삼합국(局)을 형성합니다.

방합(方合)은 단순하게 같은 방향/계절의 시작, 정점, 끝을 의미하지만 삼합은 오행의 생왕사절(生旺死絶)을 나타냅니다. 생왕사절(生旺死絶)은 글자 뜻 그대로 오행이 태어나 왕성해지고 죽어 인연이 없어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미 앞에서 지지의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를 통해 간단히 용어를 배운바 있습니다. 삼합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생왕고지의 의미를 잘 알아야 됩니다. 

 

 


생지(生支)

오행의 탄생

 

생지는 오행 양(陽)이 태어나는 지지입니다. 성질이 활발하여 활동성이 높고 형태를 바꾸고자 합니다. 다른 의미로 역마(驛馬) 또는 역마살(驛馬煞)이라고도 합니다. 외울때는 인신사해(寅申巳亥)라고 외우면 됩니다.

 

목(木)의 생지 - 해수(亥水)
화(火)의 생지 - 인목(寅木)
금(金)의 생지 - 사화(巳火)
수(水)의 생지 - 신금(申金)

 

 


왕지(旺支)

오행의 정점

 

왕지는 오행 양(陽)이 가장 왕성한 지지입니다. 성질이 단순하고 명료하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주목을 받거나 받으려고 합니다. 도화(桃花) 또는 도화살(桃花殺)이라고도 합니다. 외울 때는 자오묘유(子午卯酉)로 외우면 됩니다.

 

목(木)의 왕지 - 묘목(卯木)
화(火)의 왕지 - 오화(午火)
금(金)의 왕지 - 유금(酉金)
수(水)의 왕지 - 자수(子水)

 

 


고지(庫支)

오행의 보관

 

고지는 오행이 양(陽)의 활동을 접는 지지입니다. 다음 오행을 위해 해당 오행을 땅속에 묻습니다. 모든 고지는 지지 토(土)입니다. 고지 땅속에는 많은 것을 묻습니다. 그래서 고지는 여러가지로 복잡다단 합니다. 또한 계절 중 환절기이기 때문에 변화무쌍합니다. 외울 때는 진술축미(辰戌丑未)라고 외우면 됩니다.

 

목(木)의 고지 - 미토(未土)
화(火)의 고지 - 술토(戌土)
금(金)의 고지 - 축토(丑土)
수(水)의 고지 - 진토(辰土)

 

 


삼합의 종류

 

삼합은 위의 각 목화금수(木 火 金 水)의 생지, 왕지, 고지를 모아 놓으면 삼합이 됩니다.

 

국(局)

삼합

합화

목국(木局)

해묘미(亥卯未)

목(木)

화국(火局)

인오술(寅午戌)

화(火)

금국(金局)

사유축(巳酉丑)

금(金)

수국(水局)

신자진(申子辰)

수(水)

 

해묘미합화목(亥卯未合化木)
인오술합화화(寅午戌合化火)
사유축합화금(巳酉丑合化金)
신자진합화수(申子辰合化水)

 

 

www.sajustudy.com/30

 

사주명리 입문 -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

지지(地支)는 계절을 상징합니다. 계절은 잘 아시다시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계절은 3개월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 - 인(寅), 묘(卯), 진(辰) 여름 - 사(

www.sajustudy.com


반합(半合)

 

삼합도 방합과 마찬가지로 삼합의 두글자가 붙어 있으면 반합이 형성됩니다. 이 또한 학파마다 달라 기준이 다르지만 저는 두 글자가 모이면 반합의 형성된다고 봅니다. 다만 왕지가 있냐 없냐로 합력(合力, 합하는 세기)을 볼 수 있는데 충(沖)이나 형(刑)을 맞았을 때 강하게 반응할지 약하게 반응할지 정도의 구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충과 형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합의 성립과 해석

 

삼합도 방합처럼 모든 글자가 서로 붙어 있어야 삼합으로서 작용을 합니다. 방합과 마찬가지로 서로 붙어만 있으면 각 글자의 고유한 특징 잃고 거대한 합화 오행을 생성합니다.

삼합은 방합과 다르게 서로 다른 기운들끼리의 합입니다. 전혀 다른 기운이 만나 하나의 뜻을 가지고 모인 합이기 때문에 사회의 합이라고도 합니다. 마치 사회생활하면서 생면부지(生面不知)의 사람들과 만나 일을 도모하기도 합니다. 

삼합은 방합과 마찬가지로 합이 완성되는 시점이 있습니다. 시점이라는 것은 합화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삼합으로 연결된 글자 중 맨 마지막 글자시점에 돌입할 때 합이 완성됩니다. 합이 완성되면 그 시점에 삼합의 글자는 합화되어 본래의 의미를 잃어버리고 새로운 오행이 생성합니다. 

해묘미합화목(亥卯未合化木)을 예로 들면 삼합이 완성할 때 해수(亥水)는 수(水)의 특성을 잃어버리고 미토(未土)도 토(土)의 특성을 상실하게 됩니다. 또한 원래 목(木)인 묘목(卯木)도 본래의 성질을 쓰지못하고 전혀 다른 목(木)이 생성되게 됩니다.

 

 

(1) 삼합 성립

 

□ 庚 □ □ 
□ 午 寅 戌 ← 인오술 화국

 

- 술토(편인), 인목(편재), 오화(정관)의 특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인성 술토(학업, 어머니, 할아버지)와 재성인 인목(금전적, 아버지)의 문제와 답답함이 예상됩니다.
- 근묘화실로 유년기와 청년기에 학업문제 돈 또는 아버지 문제 때문에 답답함이 있습니다.
- 근묘화실로 오화(午火)에 들어가는 시점인 30~40대 즈음에 삼합이 완성되면 합화되어 새로운 관성 화기(火氣)가 생성됩니다.
- 새로운 화기로 새로운 관성(직장, 남편)이 발생합니다.
- 여자의 경우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결혼을 한다던가 원하지 않던 직장을 다니다가 내 스스로 직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또는 재성과 인성, 관성의 합이기 때문에 공인자격이 곧 돈이 되는 직장을 다닐 수도 있습니다.
- 삼합은 방합과 달리 다른 오행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 戊 □ □ 
辰 申 子 □ ← 신자진 수국

 

- 신자진 각 글자의 특성을 잃고 재성, 식상, 비겁의 답답함이 예상됩니다.
- 진로와 동료 그리고 아버지 또는 재물의 답답함이 존재하여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 재물에 답답함이 있다는 것은 재물이 없거나 적다는 의미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대로 재물이나 결과를 취득하는데 어려움 또는 지연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진토에 돌입하는 시점인 45~50즈음에 수국(水局)으로 합화되면 새로운 재성이 생성됩니다.
- 새로운 재성이라는 것은 그동안의 결과(목표)가 변경되어 새로운 결과를 보는 것입니다. 특히 동료, 지인, 일반의 사람들을 활용한 진로를 보거나 많은 사람들이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는 일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제가 제시하는 예는 여러 해석 중 한두가지를 예로 들고 있습니다. 상담자와 질의응답을 통해 현재하고 있는 일과 비교하여 여러 추론이 가능합니다.

 

 

(2) 삼합 미성립

 

한 글자라도 떨어져 있으면 합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붙어있는 두 글자는 반합(半合)이 성립합니다. 반합은 약하지만 삼합국(三合局)을 형성합니다.

 

 

(가)
□ 丁 □ □ 
丑 酉 □ 巳 ← 삼합 미성립, 유축 금국(반합)

 

 

(나)
□ 壬 □ □ 
未 □ 卯 亥 ← 삼합 미성립, 해묘 목국(반합)

 

 

※ 방합처럼 학파에 따라 형충회합의 성립여부가 다릅니다. 

※ 월지에 왕지가 없는 (가)는 반합, 왕지(자오묘유)가 월지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나)의 경우 삼합으로 인정하는 학파도 있습니다. 당연히 월지에 왕지가 자리잡고 있으니 목국이 강하게 영향을 주는 것은 맞지만 합화의 성립은 세글자 모두 붙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방합이나 삼합의 통변 핵심은 합화하여 새로운 오행을 얻는가에 촛점이 있습니다. 이점을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삼합의 의미

 

방합에서 설명한 바 있는데 방합은 같은 방위/계절의 기운의 합이기 때문에 방향성이 뚜렷합니다. 예를 들어 직업이 군인이라고 한다면 삼합은 이런일 저런일 하다가 결국은 군인이 되는 것이지만, 방합은 육사를 나와 꾸준히 군인의 길을 걷는 것과 같습니다.

 

 


관련링크

 

https://www.sajustudy.com/44

 

사주명리 입문 - 지지(地支) 정리

[지지 개념] 1. 지지는 여러가지 천간이 땅으로 내려와 형태를 이룬 것으로 시공간의 개념을 갖습니다. 2. 지지는 인간세상의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형태(내 부모형제, 친구, 동료, 집안, 학력, 직�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5

 

사주명리 입문 - 사주 구조와 명칭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의 사주는 사람이 태어난 년월일시(年月日時) 네 개의 기둥을 의미합니다. 네 개의 기둥은 각각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라고 합니다. 사주는 60갑��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https://www.sajustudy.com/57

 

사주명리 입문 - 지지 방합(方合)

지지의 형충회합(刑沖會合) 오늘은 지지 방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합은 지지 형충회합(刑沖會合) 중의 하나입니다. 형충회합(刑沖會合)은 형(刑), 충(沖), 방합(方合), 삼합(三�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