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초급/사주 초급 - 십이운성

사주 초급 - 십이운성 쇠(衰), 쇠지(衰支)

by 사공(思工) 2020. 11. 25.
반응형

십이운성 - 쇠(衰)


십이운성 쇠(衰)란?

 

오늘은 십이운성(十二運星) 중 여덟 번째 쇠(衰)입니다.

태(胎) → 양(養) → 장생(長生) → 목욕(沐浴) → 관대(冠帶) → 건록(乾祿) → 제왕(帝旺) → 쇠(衰) → 병(病) → 사(死) → 묘(墓) → 절(絶) → 반복


쇠(衰)는 왕성한 장년기를 지나 기운이 점차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한자로는 쇠할 쇠(衰)자를 씁니다. 서서히 기운이 빠져가는 시기로 인생의 내리막길을 나타냅니다. 

인생으로 본다면 기운이 많이 빠지기 시작하는 50세~60대 사이의 초로(初老)시기를 의미합니다. 

쇠지부터는 음(陰)의 기운(제어하는 기운)이 본격적으로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의욕이 감퇴하고 신체가 허약해져 전면에 나서지 않고 발전성이나 추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신체적으로 점점 허약해진다는 점과 몰락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전에는 흉성으로 봤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예전처럼 명분이나 이치, 육체적 활동성을 많이 따지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주로 음의 성향인 실리적인 부분, 정신, 데이터, 콘텐츠를 중요시합니다. 

오히려 요즘은 활동성이 많이 남아 있으나 신중하고 이성적이고 한발 물러서 검토하여 움직이는 노련한 쇠지 같은 십이운성을 길성으로 보기도 합니다.

방어적이고 보수적인 면을 제외하면 현역의 건재함과 안전제일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대체로 안정적인 시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그동안의 노력의 결과를 받아들이고 발전보다는 정리하고 이후의 삶을 차분히 준비해나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쇠지는 다른 십이운성 양, 관대, 묘와 같이 지지 토(土)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60갑자로는 甲辰, 乙丑, 庚戌, 辛未가 쇠지입니다.

 

 


쇠지 조견표

 

 

천간

지지

 

 


쇠지의 특성

 

쇠지는 발전과 성장의 기운이 극에 달한 제왕에서 보수적인 성향과 외적인 제어의 기운이 본격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쇠지의 성격은 소극, 소심, 보수적인 기질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여기서 강하다는 것은 천간의 기운이 아직 많기 때문에(제왕 다음이므로) 외부의 변화에 스스로 대응할 수 있는 힘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기울어지는 힘을 지키려고 하는 성향이 있어 변화를 싫어하고, 외부의 영향에 대해 강하게 대응하는 면모를 보여줍니다.

제어하는 기운은 성격이 온화, 원만하고 다정다감, 헌신적인 성향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성향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력과 참을성을 가지게 합니다. 하여 남을 비판하거나 다투지 않고 화합하는데 앞장서게끔 작용하기도 합니다.

종합해 보면 용기와 박력, 적극성이 부족, 소극적이지만 참을성과 타협심 풍부하기 때문에 직장인으로서 사업에서는 좋은 참모로서 유지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떠한 일을 추진하거나 발전해야 하는 부분에서는 하던 일을 도중하차하거나 진행이 안되 고전하기도 하고, 한발 물러나 다른 방법을 모색하도록 작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해야 하는 단계에 있어서는 답답함이 있습니다. 

경험에서 나오는 대응은 노련하지만 새로운 일을 해야하는 독창성과 능동성은 부족한 편입니다. 쇠지의 아이디어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전에 있었던 것에서 오는 아이디어입니다. 

천간의 상태가 건전하고 경험이 많아 노련하지만 스스로하는 일보다는 남이 시키는 일을 능숙하게 잘 처리합니다. 이러한 성향이 책임성과 성실성으로 조직에서 일찍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동정심과 배려심, 다정다감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정이 많아 거절을 잘 못합니다. 운에 따라 잘 못되면 타인에 의해 사기를 당하거나 악연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지지 토로 인한 안 좋은 작용)

쇠지는 때에 따라 독립하거나 자립할 능력도 가지고 있지만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기는 어렵습니다.

조직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 경우에는 경쟁관계에서 밀리기도 하여 말단으로 머물다 퇴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쇠지의 직업은 꼼꼼하게 기획하고 연구하는 정신노동, 교육계, 연구 계통, 이과, 일반적인 조직생활, 종교, 활인업 등의 정(靜)적인 직업이 잘  맞습니다.

 

 


쇠지 예시

 

◎ 丁 ◎ ◎

◎ ◎ ◎ 辰

 

→ 일간 정화가 년지(조상)와의 관계가 쇠지, 가문이 기울어진 조상이 있을 수 있음

→ 일간 정화의 유년기가 식상 때문에 쇠지, 진로의 답답함과 학업/학교 등의 변화 변동이 있지만 결과가 괜찮음

→ 사회환경이 기술, 기능, 자격증, 손재주, 화술 등을 활용해야 하는 식상의 사회환경

→ 어릴 적부터 생각이 깊고 (쓰러진 집안을 세우기 위해) 일찍 일할 가능성이 있음

 

 

◎ 庚 ◎ ◎

◎ ◎ 戌 ◎

 

→ 일간 경금이 월지(부모형제)와의 관계가 쇠지로 괜찮으나 부모 또는 형제 (육체적)인연 박함

→ 일간 경금의 청년기가 인성 때문에 쇠지, 학업 또는 직장 때문에 유학, 상경 등 가족과의 분리가 있을 수 있음

→ 월지 인성으로 정적이고 인성을 활용한 사회활동 또는 직업활동 을 할 수 있음

→ 다른 이론에 따르면 월지 쇠지는 인심이 많고, 정 때문에 타인에게 재산 피해를 당할 수 있음, 손재에 취약

 

 

◎ 甲 ◎ ◎

◎ 辰 ◎ ◎

 

→ 일간 갑목이 일지(배우자)와의 관계가 쇠지 상태로 괜찮으나 부부 문제 가능성, 부모의 사연 또는 직장의 변화 변동 예상 있음

→ 일간 갑목 장년기에 재성이 쇠지 상태로 재산의 상태가 괜찮으나 무리한 투자는 힘듦 

→ 구성에 따라 활인업(법조계, 의학, 종교, 역학, 심리 등) 같은 직업으로 변화 변동 있을 수 있음

→ 갑진 백호살로 인해 사주구조에 따라 부부, 재성, 인성, 비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壬 ◎ ◎

丑 ◎ ◎ ◎

 

→ 일간 임수가 시지(자식)와의 관계가 쇠지 상태(괜찮음) 

→ 일간 임수가 노년기 관성 쇠지 상태로 사회의 관(년월주의 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내가 가진(일시주 나의 것, 내면의 것) 관성의 환경으로의 변화 예상

→ 사주 구성에 따라 늦게 발복할 수도 있음

→ 다른 이론 중에 시지 쇠는 말년에 고독 병사하고 자식의 덕을 기대할 수 없음 (일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쇠지 정리

 

노련함, 모사, 책사

보수적, 안전제일

물러남, 점점 약해지는, 기운이 빠지는

의욕 감퇴, 신체 쇠약

대인관계 원만

복종, 순종적

적극성, 진취성 부족

소극, 수동, 관조

외유내강, 온순, 융화

다시 한번 검토해 보는 것

사색, 지략, 지혜 

부정, 쇠약

퇴직, 노년의 기약

지성, 향학, 만학

책임감, 성실성, 조용함

평화주의자, 헌신적인

다정다감, 인정많음

정신, 데이터, 콘텐츠

조직생활에 적합

리더십 부족

 

 


십이운성표

 

 


관련링크

 

www.sajustudy.com/63

 

사주명리 입문 - 십이운성(十二運星)

오늘부터는 십이운성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이운성은 논란이 많은 관법이긴 하지만 저는 주로 쓰는 관법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잘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숙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