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살론

신살론 - 신살 도화(桃花) 1부, 도화살(桃花殺), 년살(年殺), 함지살(咸池殺), 진도화(眞桃花), 가도화(假桃花)

by 사공(思工) 2021. 4. 26.
반응형

도화(桃花)

 

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오늘은 타인에게 주목받는 힘을 가진 신살 도화(桃花)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이번 도화 포스팅은 공부수준을 높여 중급에 준하게 작성했습니다. 도화는 인기있는 주제인 만큼 많은 분들이 기본 개념은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도화의 널리 알려진 이론을 정리하여 올리기 보다는 사주에서 도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내용은 기본으로 오행의 생극제화, 천간, 지지, 십성, 근묘화실, 삼합, 십이운성은 알고 있어야 이해가 가능합니다.    

도화는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사주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알고 있는 보편화한 용어가 되었습니다. 도화 메이크업, 도화 관상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인기를 얻고 싶은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그야말로 힙(hip)한 신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 연예인, 스포츠 같은 엔터테인먼트 직업에서 주목받고 인기를 얻고 싶어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교육, 종교, 과학 등 다양한 분야까지 이목을 집중시키고 싶어 하죠. 이렇게 인기와 주목은 부의 축적과 사회적 명예와 크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는 청소년과 청년뿐 아니라 자녀의 미래를 걱정하는 장년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도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단순히 호기심과 본인의 희망사항으로 도화를 보시는 일반분들은 사주에 도화가 있는지 없는지만 알면 그만이지만 사주를 제대로 공부하는 도반님들은 도화의 의미와 사용방법을 명확히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 도화 공부에서는 연해자평과 삼명통회를 토대로 하지만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인터넷에서 난립하는 도화 용어를 명확히 구분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화(桃花)란?

 

도화(桃花)는 복숭아나무 도(桃)자와 꽃 화(花)자를 써서 복숭아꽃, 복사꽃을 의미합니다. 

 

출처: https://pixabay.com/images/id-4286230/

 

화사하게 만개한 복숭아꽃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마치 사랑에 빠져 부끄럽게 쳐다보는 청춘 남녀의 모습과 같습니다. 복숭아와 꽃의 색상, 모양 그리고 풍성함까지 복숭아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옛사람들은 이런 복숭아를 성(性) 적인 매력으로 인식해 왔습니다.

옛날 왕이나 귀족 같은 특정 계급을 제외하고 일반 백성 또는 여성이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요즘처럼 흔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입방아에 오르내린다거나 눈총을 받는 것은 좋은 일 보다 대부분 나쁜 일이 많았을 것입니다. 이렇게 부정적인 시선으로 인해 도화는 안 좋은 흉살(凶殺)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고 추측해 봅니다.

 

 

(1) 넓은 의미의 도화

넓은 의미로 도화의 의미(성적인 매력, 주목받는)를 가진 신살 모두를 도화라고 합니다.​

도화라는 상위 큰 카테고리가 있으면 그 아래에 도화살(년살, 함지살), 12운성 목욕, 홍염살, 월공 같은 신살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

그리고 궁성의 위치나 형태, 구성, 기준에 따라 편야도화, 월장도화, 나체도화, 곤랑도화, 도삽도화, 월령도화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

도화 관련 용어와 범위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왕지(도화, 가도화)
도화살 (12신살 년살, 함지살, 진도화)
목욕 (패욕살, 패신, 나형, 나체도화)
홍염살
월공
천간 도화 (壬壬, 癸癸)

 

도화의 범위

 

 

(2) 좁은 의미의 도화

좁은 의미로 도화는 지지의 자오묘유 왕지(子午卯酉 旺支)를 일컫습니다. 또한 출처를 잘 알 수 없으나 흔히 가도화(假桃花, 가짜도화)라고도 합니다. ​

자오묘유 왕지는 사계절 기운의 정점으로 기운이 가장 강한 시점이고 변하지 않는 고유한 힘과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오묘유 모든 왕지는 기본적으로 도화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 왕지에 대한 설명은 이전에 지지 생지, 왕지, 고지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ww.sajustudy.com/30

 

사주명리 입문 -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

지지(地支)는 계절을 상징합니다. 계절은 잘 아시다시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계절은 3개월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 - 인(寅), 묘(卯), 진(辰) 여름 - 사(

www.sajustudy.com

 

자오묘유 왕지는 계절의 정점으로 왕성, 정점, 최고, 불변, 주목받는, Hot한, 유행하는, 이슈가 되는, 중심/핵심의 같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왕지는 다른 글자에 비해 두드러져서 주목받고 떠받들여 진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왕지가 있는 사람은 좋은 의미이든 나쁜 의미이든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힘과 매력, 능력이 있습니다.

 

 


도화살(桃花殺) / 년살(年殺) 이란?

 

우리가 흔히 도화살(桃花殺, 桃花煞)이라고 부르는 것은 12신살 년살(年殺)을 말하는 것입니다. ​

※ 기본적으로 12신살은 지지와 지지 관계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년지나 일지를 기준으로 각 근묘화실과 환경의 관계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 것인지를 봅니다. 

 

12신살표
12신살표.png
0.01MB

 

연해자평과 삼명통회에서는 도화살을 함지살(咸池殺)이라고 합니다. 다른 고전에서는 목욕(沐浴), 패신(敗神), 패욕살(敗浴殺), 나형(裸形, 나체와 같은말)도 같은 말로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저는 도화살(년살)과 목욕을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이론적으로 산정하는 기준과 사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목욕은 다음 포스팅 도화 2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도화살은 말 그대로 도화에 흉살의 의미인 살(殺)이 붙은 단어로 좀 더 부정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

함지(咸池, 다할 함咸, 연목 지池)는 중국 옛 도가(道家)책 회남자(淮南子)에 나오는 전설의 지명입니다. 태양은 부상(중국 동쪽 바다)에서 떠올라 함지에 들어가 목욕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행(양간)이 목욕지가 되면 함지라고 합니다.​

12신살의 년살(年殺)은 해 년(年) 죽일 살(殺) 글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년(年)은 1년, 2년... 같이 해의 단위 의미도 있지만, 오곡 익을 년(年)의 의미도 있습니다. 1 년(年)의 기원이 벼를 추수하는 것에서 온 것입니다.​

가을(金)이 되면 곡식은 무르익어 부끄럽게 고개를 숙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추수가 끝나면 곧 겨울이 오고 할 일이 없어진 사람들은 겨울에 음… 뭐.. 그렇습니다. 겨울(水)은 생명을 상징하기도 하니까요. ​

저는 옛 선인들이 생식행동(水)의 전 단계로, 남녀가 서로 사랑이 정점에 달해 눈이 먼 상태(金)를 보아 년살 이론을 만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도화살, 년살, 함지살 모두 공통적으로 화려함, 극에 달해 통제가 안 되는, 생명을 준비하는, 부끄러움, 주목성, 권력을 가진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용어입니다. 

 

 


도화살(년살)의 의미

 

고전적 의미의 도화살은 풍류와 주색(남여가 모여 술을 마시고 어울림), 예술, 향락을 좋아하고 남녀 모두 애교, 요염하고 교태가 있고 음란하다고 하였습니다.​

도화살이 있으면 외모가 준수하고 아름다운 사람이 많으며, 성적인 매력이 있어 이성에게 호감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외모가 아름답지 않은 사람도 도화가 있으면 이뻐 보이는 매력이 있습니다.​

풍류와 주색, 오락, 도박을 좋아해 가세를 기울게 하거나, 간음을 하거나 바람을 피우거나 윤락, 화류계, 무속에 종사하는 등의 부정적인 의미가 강합니다.

고전에서는 도화를 이렇게 서술하고 있지만 현대에 와서는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매력과 호감의 힘을 가지고 있는 신살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현대적 의미의 도화살은 매력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면 됩니다. 매력이 있기 때문에 사람이 모이고, 사람이 모이면 좋은 일, 나쁜 일, 이상한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그리고 누군가에게 주목과 관심을 받는다는 것은 동경과 애정의 주목도 있지만, 집착, 미움, 원망, 시기, 질투 또한 다른 사람의 주목을 받는 것입니다. 따라서 도화는 이러한 양면적인 측면을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성적인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매력이 있으니 자의든 타의든 이성에게 어필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을 다양해진 현대 직업에서 활용된다면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도화 키워드
도화 카테고리 모두에 해당하는 키워드입니다.​

왕성, 정점, 최고, 불변, 주목받는, Hot한, 유행하는, 이슈가 되는, 중심/핵심, 두드러지는, 섹시한, 권력이 있는, 자유로움, 사교적인, 예술적 능력, 미적 감각, 낭만, 이쁨 받는, 아름다움, 우러러보는, 재미있는, 즐거운, 집중하는

 

 


도화살(년살, 진도화) 원리

 

도화살 원리에 앞서 "사계절 순환운동"과 지지 삼합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명리 기초에서 배운 오행의 생극제화를 기억하실 겁니다.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순으로 오행은 순환운동을 합니다. 이것은 순수하게 오행과 천간에 해당하는 이론입니다. 오행이 지지가 되면 오행 생극제화 운동이 아닌 사계절 운동을 합니다. ​

봄-여름-가을-겨울 우리가 알고있는 바로 그 사계절입니다. 각 계절에는 오행이 배속되어 있어 봄(木)-여름(火)-가을(金)-겨울(水)-봄(木) 순으로 순환합니다. 아시다시피 토(土)는 각 계절에 고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지 삼합은 신자진합수(申子辰合水), 해묘미합목(亥卯未合木), 인오술합화(寅午戌合火), 사유축합금(巳酉丑合金)입니다. 아직 이 부분을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ww.sajustudy.com/44

 

사주명리 입문 - 지지(地支) 정리

[지지 개념] 1. 지지는 여러가지 천간이 땅으로 내려와 형태를 이룬 것으로 시공간의 개념을 갖습니다. 2. 지지는 인간세상의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형태(내 부모형제, 친구, 동료, 집안, 학력, 직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58

 

사주 초급 - 지지 삼합(三合)

삼합(三合)이란? 오늘은 지난 방합에 이어 삼합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합(三合)은 지지 회합 또는 회국의 하나로 서로 다른 지지 세 개가 모여 하나의 오행으로 합화(合

www.sajustudy.com

 

년지나 일지의 삼합을 기준으로 다른 지지와의 관계를 보는 것을 12신살이라고 하는데 년살(도화살)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많이 알려진 역마살, 화개살도 12신살입니다.) 일각에서는 진짜 도화라 하여 진도화(眞桃花)라고도 합니다.

도화살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금 어려운데 천천히 생각하며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년지가 신금(申金)일 때 신금은 신자진(申子辰) 삼합에 속해 있습니다. 신자진은 수(水)국으로 계절로 따지면 겨울입니다.

겨울 이전 계절은 가을입니다. 가을을 상징하는 금(金)의 삼합국으로는 사유축(巳酉丑)입니다. 그중에 정점은 왕지 유금(酉金)입니다. 이 유금이 바로 도화살(년살)이 됩니다.

정리하면 년지나 일지가 속한 삼합국 이전 계절의 왕지가 도화살(년살)이 됩니다.

 

 

◎ ◎ ◎ ◎
◎ ◎ 辰

→ 년지 기준으로 신자진 수운동
→ 이전 계절 가을 사유축 금운동의 왕지 유금이 도화살​


◎ ◎ ◎ ◎
◎ 亥

→ 일지 기준으로 일지는 해묘미 목운동
→ 이전 계절 겨울 신자진 수운동의 왕지 자수가 도화살

 

 


도화살 조견표

 

합화 오행 년/일지 도화살(년살)
목(木) - 봄 해묘미(亥卯未) 자(子)
화(火) - 여름 인오술(寅午戌) 묘(卯)
금(金) - 가을 사유축(巳酉丑) 오(午)
수(水) - 겨울 신자진(申子辰) 유(酉)

 

 


년지 기준 도화

 

근묘화실에 따라 지지를 크게 둘로 나누면 년월지는 사회성, 일시지는 개인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도화살을 산정할 때는 년지 기준으로 찾거나 일지 기준으로 찾습니다. 고전 도화살 이론은 모두 년지 기준으로 합니다. ​

도화살을 년지 기준으로 한다는 것은 “국가/가문/조상/사회”를 기준으로 보는 것입니다. 년지 기준은 가문이나 사회 중심에서 나를 봤을 때 나의 어떤 요소를 도화로 인식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년지 기준으로 도화를 보는 것은 외부나 사회의 일이 내게 미치는 영향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사주를 년지 기준으로 직독직해를 해 보겠습니다.
※ 사주 해석은 사주 구성과 상담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 乙 ◎ ◎
 ◎ ◎ 辰 

 

 

을목 사회활동 기본 성향

 

기본적인 사회적 성향을 봅니다. 물론 월지를 같이 봐야 하지만 생략합니다. 

진토는 신자진 수(水) 운동을 합니다. 을목은 사회에서 사람(木, 인묘진 운동)과 관련된 재물 활동(辰土, 재성)을 하지만 목적은 인정(水, 인성, 신자진 운동, 인기 / 자격 / 명예 / 문서 / 학력)를 받는 것입니다. 또한 진토가 을목을 관대 시켜주고 있습니다.​

을목이 사회에서 재물 활동을 하게 되면 인성과 함께 도화 속성의 유금 관성(권력, 사회적 명예)을 보게 되는 것이죠. 진유합을 하여 연관성이 더욱 깊습니다. 유금 도화는 사회에서 내 직업으로 주목받는 권력입니다.

​위 사회활동을 바탕으로 년지 기준 도화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1) 남성의 경우 - 년지 기준 개인사

 

도화를 개인사로 보는 것인데 을목의 사회활동 중 대세운에서 이벤트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을목이 남자인 경우 사회에서 만난 동료(木) 진토 여자(土)가 있습니다. 진토 여자의 목적은 수(水)입니다. 수는 진토에게 재성이죠. 진토가 을목의 재성(水)를 보려면 자식(酉)을 도화로 사용해야 합니다. 자식을 보려면 그 전단계가 있어야 합니다. 이 여자가 아내일 수도 내연녀일 수도 있습니다.

 

 

(2) 여성의 경우 - 년지 기준 개인사

 

을목 여자도 남자와 동일하게 사회활동을 합니다. 사회에서 재성활동(辰) 동료(木) 중에 매력적인 도화 남자(酉)가 있습니다. 구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른 여자(木)의 남자(유부남 또는 애인이 있는)일 수도 있고, 결혼 후 만났다면 이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을목과 유금이 12운성 절지로 결국에 이 남자와 헤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유금을 자식으로 봤을 때

 

남녀 모두 시지 유금은 자식입니다. 근묘화실로 자식 자리에 있기 때문에 자식으로 봅니다.

단순하게 해석을 하면 을목 자식 유금은 도화 속성으로 주목받는 사람입니다. 명예를 가지고 있고 사회의 재물(辰)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자, 어떤가요? 제가 소설을 써 봤는데 예시를 든 해석 말고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물론 사주 주인의 환경, 상황, 직업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면 정밀한 해석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년지 기준은 외부에서 나에게 작용/영향을 미치는 도화 작용입니다.

 

 


일지 기준 도화

 

년지 기준이 외부에서 영향을 미치는 도화 작용이었다면, 일지 기준은 내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시대는 국가/사회/가문보다는 개인 중심이기 때문에 나를 중심으로 보는 일지 중심의 도화살(년살)을 많이 봅니다. 

일지 기준으로 도화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甲 ◎ ◎
◎ 辰 ◎  

 

 

갑목 사회활동 기본 성향

 

기본적인 사회적 성향을 봅니다. 물론 월지를 같이 봐야 하지만 생략합니다. 

갑목은 대내외적으로 사람(木, 인묘진 운동)과 관련한 재성 활동(辰土)을 하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일지의 재성 활동이란 내가 가진 돈이 될 수도 재능(내가 만들어 낸 결과물)일 수도 있습니다. 진토 신자진 운동의 목적인 인성(水, 인기, 문서, 자격)이 곧 돈이 될 수 있습니다.

​갑목의 진토 재능과 인성으로 국가/큰 사회에 도화 유금 권력(관성, 브랜드)을 미칠 수 있는 사람입니다.

 

 

(1) 남성의 경우 - 일지 기준 개인사

 

갑목 사회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관점으로 한번 보겠습니다. 일지가 배우자 자리이기 때문에 배우자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갑목 남자가 위에 설명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면 아내가 도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지 진토는 수를 추구하는 토입니다. 배우자는 진토는 갑목의 인성(水)를 보고 결혼했을 수 있습니다. 진토는 사람들과 관련된 환경에서 인성(인기 / 자격 / 명예 / 문서 / 학력)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사회에 도화 유금 권력(관성, 명예, 브랜드)을 가지고 있는 배우자입니다.

​하지만 사주구조에 따라 결혼 후 경력 단절이 되거나 결혼생활 중 유산 혹은 과거에 도화의 영향으로 유산 경험 또는 자식과 생사이별한 배우자일 수도 있습니다.

 

 

(2) 여성의 경우 - 년지 기준 개인사

 

갑목 여성이 가진 재능(진토)으로 인기(水, 신자진 운동)와 국가 단위/ 큰 사회 남자들에게 주목받고 도화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또는 권력(유금 관성, 명예, 브랜드)으로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진유합으로 남편 또한 주목받고 인기 있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도화를 이용하여 재성 활동을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년지 유금은 갑목 여성을 태지(태아) 상태로 만들어 활동을 제한하고 보호하려고 합니다. 사주구조를 봐야겠지만 천간이나 지지에 금기운이 움직이거나 강해지면 운에 따라 이 남자와 이혼 또는 파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년지/일지 기준 정리

 

사주 년지 기준 일지 기준
기본 해석 외부/사회가 내게 미치는 영향 내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년주 - 아동/청소년기 도화성향
가장 큰 사회 환경에 영향을 미침
월주 부모/집안 도화성향
근접한 사회에서 내게 미치는 영향
청년기 도화성향
주변 직업/사회환경에 영향을 미침
일주 나와 배우자 도화성향
내 주변의 도화성향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도화영향이 미침
-
시주 나 또는 자식의 도화성향
내가 통제 가능한 것에 도화영향이 미침
장년/노년의 도화성향
내 내면의 도화성
내 도화로 통제하는 것

 

 


다양한 도화살(년살) 계열 신살

 

도화살은 도화살(년살)에서 파생한 여러 신살이 있습니다.​

모든 도화 설명은 오해가 있을 만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학습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언급한 도화 외에 여러 도화가 많이 있지만 너무 많고 사용성과 신빙성이 많이 떨어져 생략합니다.​

참고로 저는 도화의 성향을 볼 때 왕지와 12신살 년살, 12운성 목욕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근묘화실과 십성, 왕지의 특성을 조합하면 여러 도화살을 따로 외우지 않아도 보다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함지살

 

삼명통회에 따르면 함지살의 경우 도화살(년살)보다 조건이 더 까다로운데 일지 도화가 있는 주(柱)에 삼합국의 오행이 도화가 있는 주(柱)의 납음오행과 같아야 함지살이 성립됩니다. 

※ 연해자평이나 삼명통회는 년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납음오행을 간단히 설명하면 각 60갑자는 저마다 고유의 오행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납음오행입니다. 예를 들어 을해(乙亥)라고 한다면 을해에는 보이지 않지만 화(火) 기운이 같이 존재합니다. (납음오행은 나중에 중급과정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 乙 ◎ ◎
◎ 亥 ◎ ◎ 

→ 을해일주는 목과 화(木火)기운 뿐만 아니라 화(火) 식상기운이 같이 존재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함지살의 경우는 학파마다 다르겠지만 현대에는 함지살을 엄격하게 적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함지살도 도화살, 년살과 동일하게 보시면 됩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함지살 예시

 

◎ 乙 ◎ ◎
◎  ◎ 子 
◎ ◎

→ 년지 자수 기준, 일지 유금 도화살 성립
→ 을유의 납음오행이 수(水) 함지살 성립

 

◎ ◎ 壬 ◎
◎ ◎  未
◎ ◎

→ 년지 미토 기준, 월지 자수 도화살 성립
→ 임자의 납음오행이 목(木) 함지살 성립

 

 

* 가장 강력한 함지살 정묘(丁卯)


 ◎ ◎ ◎
 ◎ ◎ 戌 
◎ ◎ ◎

→ 일지 술토, 시지 묘목 도화살 성립
→ 정묘 납음오행 화(火), 함지살 천간에 정화(丁火)를 띄워 가장 강력한 함지살

 

 

합화 오행 년/일지 도화살(년살) 함지살 납음오행
목(木) - 봄 해묘미(亥卯未) 자(子) 임자(壬子) 목(木)
화(火) - 여름 인오술(寅午戌) 묘(卯) 정묘(丁卯) 화(火)
금(金) - 가을 사유축(巳酉丑) 오(午) 갑오(甲午) 금(金)
수(水) - 겨울 신자진(申子辰) 유(酉) 을유(乙酉) 수(水)

 


(2) 다른 진도화

 

인터넷에서 도화살, 년살을 의미하는 진도화 외에 좀 더 좁은 의미의 진도화가 있습니다. 저는 물론 사용하지는 않지만 검토해 보니 진(眞)이라는 말을 붙인다면 이 도화가 진도화에 가깝지 않나 생각합니다.

삼합 합화 오행을 도화의 천간에 놓으면 진도화라는 의견입니다. 출처는 잘 모르겠습니다.

 

 

◎ 庚 ◎ ◎
◎ 丑

→ 축년의 경오일주

 

◎ ◎ ◎ 丁
◎ 寅 ◎

→ 일지 인목 정묘년생

 

 

합화 오행 년/일지 도화살(년살) 진도화
목(木) - 봄 해묘미(亥卯未) 자(子) 갑자(甲子)
화(火) - 여름 인오술(寅午戌) 묘(卯) 정묘(丁卯)
금(金) - 가을 사유축(巳酉丑) 오(午) 경오(庚午)
수(水) - 겨울 신자진(申子辰) 유(酉) 계유(癸酉)

 

 


(3) 장내도화(牆桃花)

 

​담장 안 도화라는 뜻으로 년주와 월주에 있는 도화로 부부에 애정이 있고, 가족 간 사랑이 깊고, 조부모, 부모에게 이쁨을 받는다는 도화입니다. (※ 신빙성이 부족한 신살입니다.)

 

◎ ◎ ◎ ◎
◎ ◎ 辰​

 

◎ ◎ ◎ ◎
◎ 亥 ◎

 

◎ ◎ ◎ ◎
◎ 巳

 

 


(4) 장외도화(牆桃花)​

 

담장 밖 도화라는 뜻으로 일주와 시주에 있는 도화로 배우자에게 이쁨을 받을 수도 있지만 배우자 외에 다른 이성과 바람이 날 수도 있습니다. (※ 신빙성이 부족한 신살입니다.)

 

◎ ◎ ◎ ◎
◎ 巳

 

◎ ◎ ◎ ◎
◎ ◎ 申

 

◎ ◎ ◎ ◎
戌 ◎ ◎

 

 


(5) 곤랑도화(滾浪桃花)

 

두 개 주(柱)가 천간끼리 합을 하고 유일한 왕지 형(刑)인 자묘형이 발생하는 경우를 곤랑도화라고 합니다. 병자일주 신묘시, 신묘일주 병자시, 갑자일주 기묘시, 기묘일주 갑자시, 계묘일주 무자시, 무자일주 계묘시 등을 볼 때입니다. 색(色)을 밝혀 성병, 방광염, 동성애 또는 도화로 인한 사건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빙성이 부족한 신살입니다.)

 

甲 己 ◎ ◎
子 卯 ◎ ◎

 

◎ 辛 丙 ◎
卯 子

 

 


(6) 편야도화(遍野桃花)

 

사주 지지에 자오묘유 네 글자 모두 있는 경우로 2~3글자가 왕지이고 대운이나 세운에서 자오묘유 글자 모두 있는 경우입니다. 특히 시지가 년살인 경우를 편야도화라고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고 잘 되면 연예계 잘못되면 화류계를 좋아하거나 몸 담기도 합니다. (※ 신빙성이 부족한 신살입니다.)

 

​편야도화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도화 성향이 너무 강하면 오히려 반대 성향으로 속세를 떠나 살거나 종교에 귀의할 수도 있습니다.

 

◎ ◎ ◎ ◎
卯 子 酉

→ 사주에 왕지, 년지 기준 시지 오화가 편야 도화
→ 엄격하게 적용한 편야도화

 

◎ ◎ ◎ ◎
午 卯 酉 子

→ 넓은 의미의 편야도화
→ 년지 자수, 일지 묘목의 년살이 시지에 없음

 

 


(7) 도삽도화(倒揷桃花)

 

도삽도화는 월지, 일지, 시지를 기준으로 년지가 도화일 경우를 말합니다. 풍류에 뛰어나고 질투가 많고 총명하지만 성격이 강하다고 합니다. 또한 연상의 이성에게 관심을 있다고 합니다. (※ 신빙성이 부족한 신살입니다.)

 

◎ ◎ ◎ ◎
◎ ◎ 申

 

◎ ◎ ◎ ◎
◎ 亥 ◎

 

◎ ◎ ◎ ◎
戌 ◎ ◎ 

 

 

 


도화 직업

 

도화(광범위한 도화, 년살, 목욕, 월공, 홍염 등)는 자신의 매력과 사람을 모을 수 있는 능력 또는 다른 사람을 돋보이게 하는 직업이라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직간접적으로 놀고, 먹고, 마시고, 꾸미고, 즐기고, 춤추고, 노래하고, 꼬시고(설득), 성적이고, 많은 사람을 모이게 하는 직업 모두 도화를 사용하는 직업입니다.

 

꼭 도화 관련된 직업이 아니더라도 직업에서 방송, SNS, 강연 등에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한다면 집중시킬 수 있는 분야도 도화를 잘 활용한 직업입니다.

 

 

연예·방송계

연예인, 방송인, 배우, 가수, 코미디언, 아나운서, 댄서, PD, MC, 언론인, 감독, 연예 기획사, 유튜버, 스트리머, 관련 스태프​

 

스포츠

1인 경기에 특화, 피겨, 체조 등 예술 점수가 있는 스포츠, 관련 스태프​

 

엔터테인먼트

공연/무대 기획자, 행사 기획, 테마파크 종사자, 광고 기획자, 관련 스태프​

 

예술계

음악, 미술, 무용, 연극, 문학, 기획사, 관련업 종사자

 

뷰티·건강

화장품, 의류, 패션, 포토그래퍼, 모델, 성형, 피부, 헬스 종사자​

 

IT업계

SNS, 플랫폼 기업, 반도체, 통신업, 게임, 숙박 관련, 핫한 기술 개발사

 

​정치

국회의원, 국회 관련 종사자, 정당 종사자

 

종교

주로 개신교 계통, 언론/SNS 노출이 잦은 종교인, 무속인​

 

교육·학술

강연 중심의 교수, 스타 강사, 핫한 분야의 연구자​

 

식품·주류업계

식음료, 주류 관련업 종사자

 

요식업·유흥

술집, 노래방, 클럽, 카페

 

​호텔·숙박업 관련 종사자

 

 

 


도화와 근묘화실

 

(1) 년지도화

조상이 도화살, 아동/청소년기에 도화살 활용, 내가 국가/가장 큰 사회단위에 도화의 영향을 줌​

피겨선수 김연아 (女)

◎ 癸 甲 庚
◎ 酉 申 午​

 

배우 송혜교 (女)

◎ 甲 己 辛
◎ 辰 亥 酉​

 

감독 봉준호 (男)

◎ 壬 癸 己
◎ 辰 酉 酉

 

 

(2) 월지도화

부모가 도화살, 청년기에 도화살 활용, 내가 직업/사회활동에 도화의 영향을 줌

 

가수 故 최진리 (女)

◎ 甲 丁 甲
◎ 寅 卯 戌

 

배우 박보검 (男)

◎ 戊 戊 癸
◎ 辰 午 酉

 

 

(3) 일지도화

나 또는 배우자가 도화살, 중년기에 도화살 활용, 내가 주변 환경/직업 사회활동에 도화의 영향을 줌

 

율곡 이이 (男)

壬 丁 辛 丙
寅 酉 丑 申

 

가수 전효성 (女)

◎ 丙 甲 己
◎ 午 戌 巳

 

 

(4) 시지도화

나 또는 자식이 도화살, 나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에게 도화살, 노년기에 도화살 활용, 내가 통제하는 활동에 도화의 영향을 줌

 

바흐 (男)

丙 丁 己 乙
午 未 卯 丑

 

역학자  이석영 (男)

己 壬 壬 庚
酉 子 午 申​


도화와 십성

 

(1) 비겁 도화

도화살이 있는 형제, 친구, 동료, 시아버지(시댁)
내 도화살이 여러 사람들에게 영향

 

◎ 庚 ◎ ◎
◎ 辰 ◎

 

 

(2) 식상 도화

도화살이 있는 자식, 할머니, 장모(처가), 외할아버지
내 도화살이 제자, 부하직원, 내 업무, 스킬, 기술에 영향

 

◎ 乙 ◎ ◎
◎ ◎ 巳

 

 

(3) 재성 도화

도화살이 있는 아버지, 아내, 처가(아내 형제), 시어머니(시댁), 
내 도화살이 재능, 결과물, 돈 버는 환경에 영향

 

◎ 壬 ◎ ◎
◎ 丑

 

 

(4) 관성 도화

도화살이 있는 남편, 자식, 시댁(남편 형제), 외할머니
내 도화살이 직장, 고객, 명예, 본인의 명성(브랜드)에 영향

 

◎ 戊 ◎ ◎
◎ 戌

 

 

(5) 인성 도화

도화살이 있는 어머니, 할아버지, 장인어른(처가)
내 도화살이 학업, 문서, 자격, 부동산, 판권/저작권에 영향

 

◎ 甲 ◎ ◎
◎ 亥

 

 


도화와 십이운성

 

(1) 장생 도화

어린아이 같고 후원을 받는 도화

 

◎ 癸 ◎ ◎
◎ 戌

 

◎ 乙 ◎ ◎
◎ 丑

 

 

(2) 목욕 도화

부끄러움을 잘 모르고 앞에 잘나서는 도화

 

◎ 甲 ◎ ◎
◎ ◎ 亥​

 

◎ 戊 ◎ ◎
◎ 寅

 

 

(3) 건록 도화

높은 발전 가능성을 가진 도화

 

◎ 辛 ◎ ◎
◎ ◎ 申

 

◎ 癸 ◎ ◎
未 ◎ ◎

 

 

(4) 제왕(양인) 도화

강력한 권력과 칼을 가진 도화

 

◎ 丙 ◎ ◎
◎ 巳

 

◎ 庚 ◎ ◎
◎ 辰 ◎

 

 

(5) 병지 도화

효율이 좋고 활인성이 있는 도화

 

◎ 丁 ◎ ◎
◎ ◎

 

◎ 乙 ◎ ◎
◎ 亥

 

 

(6) 사지 도화

생각과 사상이 매력적이고 종교, 철학의 도화

 

◎ 甲 ◎ ◎
◎ ◎ 巳

 

​◎ 丙 ◎ ◎
申 ◎ ◎

 

 

​(7) 절지 도화

불안정성과 인연의 분리를 내포하고 있는 도화

 

◎ 乙 ◎ ◎
◎ ◎ 申​

 

◎ 庚 ◎ ◎
◎ 戌

 

 

(8) 태지 도화

보호와 활동의 제약을 주는 도화

 

◎ 壬 ◎ ◎
◎ 丑​

 

◎ 甲 ◎ ◎
 子 ◎ ◎

 

 


관련 링크

 

www.sajustudy.com/76

 

사주 초급 - 십이운성(十二運星), 12운성 정리

십이운성(十二運星)이란? 십이운성은 천간과 지지가 만났을 때 천간의 상태, 천간 에너지의 강약, 음 운동, 양 운동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십이운성은 인간의 생노병사(生老甁死)와 윤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58

 

사주 초급 - 지지 삼합(三合)

삼합(三合)이란? 오늘은 지난 방합에 이어 삼합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합(三合)은 지지 회합 또는 회국의 하나로 서로 다른 지지 세 개가 모여 하나의 오행으로 합화(合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53

 

사주 초급 - 십성(十星) · 십신(十神) · 육친(六親) 정리

오늘은 십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주에서 십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만큼 관련용어와 의미를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십성(十星)] 일간을 기준으로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를 열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46

 

사주명리 입문 -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根苗花實) 한자 뜻을 풀어보면 뿌리 근(根), 모(모종) 묘(苗), 꽃 화(花), 열매 실(實)입니다. 사주의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순서대로 근(뿌리), 묘(모종), 화(꽃), 실(열매)로 빗댄 말입니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30

 

사주명리 입문 - 생지(生支), 왕지(旺支), 고지(庫支)

지지(地支)는 계절을 상징합니다. 계절은 잘 아시다시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계절은 3개월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 - 인(寅), 묘(卯), 진(辰) 여름 - 사(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44

 

사주명리 입문 - 지지(地支) 정리

[지지 개념] 1. 지지는 여러가지 천간이 땅으로 내려와 형태를 이룬 것으로 시공간의 개념을 갖습니다. 2. 지지는 인간세상의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형태(내 부모형제, 친구, 동료, 집안, 학력, 직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32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자수(子水)

자수(子水)는 첫 번째 지지로 음(陰)의 수(水)입니다. 양력으로는 12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23시 30분  ~ 01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쥐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임수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38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오화(午火)

오화(午火)는 일곱 번째 지지로 음(陰)의 화(火)입니다. 양력으로는 6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한 낮인 11시 30분 ~ 13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말을 상징합니다. 우리가 한 낮을 뜻하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35

 

사주명리 입문 - 지지 묘목(卯木)

묘목(卯木)은 네 번째 지지로 음(陰)의 목(木)입니다. 양력으로는 3월에 해당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오전 05시 30분 ~ 07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토끼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갑목(甲木) 10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41

 

사주명리 입문 - 지지 유금(酉金)

유금(酉金)은 열 번째 지지로 음(陰)의 금(金)입니다. 양력으로는 9월에 해당하고,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저녁, 17시 30분  ~ 19시 30분 입니다. 띠(12지신)는 닭를 상징합니다. 지장간은

www.sajustudy.com

www.sajustudy.com/67

 

사주 초급 - 십이운성 목욕(沐浴), 목욕지(沐浴支), 욕지(浴支)

십이운성 목욕(沐浴)이란? 오늘은 십이운성(十二運星) 중 네 번째 목욕(沐浴)입니다. 태(胎) → 양(養) → 장생(長生) → 목욕(沐浴) → 관대(冠帶) → 건록(乾祿) → 제왕(帝旺) → 쇠(衰) → 병(病)

www.sajustud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