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 초급/사주 입문

사주명리 입문 - 오행(五行)

by 사공(思工) 2020. 5. 1.
반응형

#오행(五行)

동양의 전통적 사상은 우주 삼라만상이 오행에 의하여 이루어졌다고 믿어 왔으며 세상사 어느 것이나 이 오행의 작용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오행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다섯 가지의 기운을 말합니다. 
오행에서 행(行)이라는 글자를 보아 알 수 있듯이 오행은 일정한 법칙성과 순환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크게는 음양의 테두리 안에서 반복되는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행의 순환은 성장하여(木) 확장하고(火) 힘을 조절하여 멈추고(土) 수렴한(金) 다음 저장(水) 합니다. 그리고 다시 성장(木)하며 순환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오행의 순환을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라고 한다. 또한 생극제화는 크게 상생과 상극의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생은 오행 상호 간에 힘을 북돋아 주는 순서로 반복됩니다.

木→火→土→金→水→木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상극은 오행 상호 간에 힘을 빼앗는 또는 제어하는 순서로 반복됩니다.

木→→木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오행은 생극제화의 작용으로 오행끼리 힘을 북돋아 주거나 빼앗으면서 순환합니다.

 

사주명리학은 이러한 오행의 상호관계를 보아 사람의 운명을 예지하는 학문입니다.

앞으로 사주공부를 하는 입문부터 고급과정까지 모든 사주명리 이론은 오행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오행은 평상시에도 꾸준히 궁리(窮理)하여 스스로 깨우치기를 바랍니다.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5개의 한자는 꼭 외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