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 천간과 근묘화실에 이어 천간과 생극제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 통변 학습 목차]
1. 천간 복습
2. 명리 고전과 천간
3. 천간 통변
- 천간과 십성
- 천간과 오행
- 천간과 근묘화실
- 천간과 생극제화
네 번째. 천간과 생극제화
천간과 생극제화는 천간과 천간의 관계를 보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천간은 오행 생극제화 운동을 합니다. 생극제화는 다른 천간과의 관계에 있어 두 가지 기본 작용을 합니다.
첫 번째로 다음 오행으로 변화하려는 상생(相生) 작용. 두 번째로 다른 오행을 제압하고 제어하는 상극(相剋) 작용입니다. 상극 작용을 다시 둘로 나누면 어느 한 기운이 한쪽 기운을 제압하는 극(剋)과 상반된 두 기운이 만나 새로운 기운을 생성하는 합(合)이 있습니다.
이미 십성으로 천간과의 관계를 보았는데 생극제화를 왜 또 공부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십성은 일간 기준으로 천간 관계를 본다는 것이고 천간 생극제화를 본다는 것은 일간을 포함한 각 천간을 기준으로 다른 천간과의 관계를 본다는 의미입니다. 일간 중심에서 벗어나 좀 더 확장된 사주 통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오행 생극제화 복습
지난 오행 생극제화 포스팅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 상호 작용 | 변화 형태 | 긍정적 의미 | 부정적 의미 |
상생 | 순리적, 순차적, 자연스러움 | 능동적 변화 | 상부상조, 유정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일의 진행, 생 받는 기운에 포인트 |
사주구조에서 중요한 키 역할을 하는 글자를 극하는 기운이 생 받는 경우 키 글자가 급격히 제한 |
상극 | 제압, 제어, 제한 (천간극 또는 천간충) | 수동적 변화 | 상극하는 두 오행이 서로 강하게 인지, 사용성이 높아져 가치상승 발전을 방해하는 기운의 제압 |
사주구조에서 중요한 키 역할을 하는 글자가 극 받는 경우 급격히 활동성 제한 |
완벽한 제압, 생산 | 창조적 변화 | 사주 구조에 따라 새로운 기운을 생산 | 천간합한 두 글자의 힘 상실, 구조에 따라 육친의 상실 |
천간 생극제화 특징
천간의 생극제화는 오행의 생극제화와 같으면서도 다릅니다. 바로 오행에 음양이 개입해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음양의 생극은 갑작스럽고 간헐적으로 많은 양의 생극(生剋)을 받지만 결과적으로 쓰인 총 에너지량은 많지 않습니다. 반대로 다른 음양의 생극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적은 양의 생극을 받지만 결국 많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음양의 특성 잘 생각해 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음은 받는 것은 잘 하지만 주는 것을 못하고, 양은 잘 주지만 잘 받지 못합니다. 또한 음은 상극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지만 양은 극에 유연하게 대처를 잘 못합니다. 천간을 목화 양(陽), 금수 음(陰)으로 보는 방법과 같이 잘 이해하면 천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본격적인 천간 생극제화 공부에 앞서...
통변에서 사용하는 천간 생극제화는 근묘화실(궁성)과 십성을 함께 봅니다. 인터넷에서 재생관, 재극인, 식신생재, 관인상생 같은 용어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공부할 때 가장 헷갈리는 것이 재생관, 관인상생 같은 십성의 생극제화를 천간과 천간으로 봐야 하는지 천간과 지지 관계도 해당이 되는지 기준을 명확히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천간과 지지를 구별하지 않고 사용을 합니다. 이렇게 기준이 완전히 다른 천간 지지를 구별하지 않는다면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런 십성의 생극제화는 우선 천간만 보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에서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천간과 지지는 서로 활동하는 영역(레벨)이 다릅니다. 상위 레벨인 순수한 기운 천간과 하위 레벨인 천간 혼합물 지지는 서로 다른 운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레벨과 구성인데 같은 기준으로 판단한다는 것은 큰 문제가 됩니다. 제대로 된 통변은 천간과 지지를 구분 지어 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물론 지지도 큰 틀에서는 오행 생극제화에서 파생된 것이지만, 순수한 천간과는 달리 지지는 사계절 운동(지구 공전)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구 공전운동 목화금수 사계절 운동과 에너지 운동 오행 생극제화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레벨 천간과 천간의 생극제화는 성립하지만, 서로 다른 레벨 천간과 지지, 같은 레벨이지만 다른 운동을 하는 지지는 순수한 천간과 다른 방법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천간과 천간은 생극제화, 지지와 지지는 형충회합파해, 그리고 천간과 지지는 십이운성과 통근투출 관계를 보면 됩니다.
우선 지지만 하더라도 지지 자체 구성이 복잡하기 때문에 삼/방/육합과 토 여부, 지장간에 따라 재생관도 천간의 재생관과는 양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참고로 지지의 이러한 복잡성은 지지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체용론을 배운 이후에 확실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시] 천간의 재생관
◎ 甲 戊 庚
◎ ◎ ◎ ◎
→ 천간 재생살, 재성이 편관을 생하는 것을 재생살이라고 함
→ 큰 사회의 드러난 문제/해결해야 할 것 또는 사람(경금 편관)
→ 재물/결과를 만드는 활동(무토 편재)이 문제를 키움
→ 편재로 인한 가끔씩 큰 문제 발생
◎ 甲 己 庚
◎ ◎ ◎ ◎
→ 천간 재생살, 갑기합으로 일간과 정재와 유착관계가 높음
→ 위 예시 무토보다 일간 갑목의 사회 재물활동(기토)에 대해 애착이 더 높음
→ 정재 기토가 편관을 생하므로 문제 발생
乙 甲 己 庚
◎ ◎ ◎ ◎
→사회의 문제(편관)를 갑목 일간이 가지고 있는 을목 겁재로 합하여 해결하는 양상
丙 甲 己 庚
◎ ◎ ◎ ◎
→ 사회의 문제(편관)를 갑목 일간이 가지고 있는 병화 식신으로 극하여 해결하는 양상
→ 식신생재, 재생살로 문제도 커지지만 식신으로 문제해결 능력도 가지고 있음
乙 甲 辛 戊
◎ ◎ ◎ ◎
→ 천간 재생관, 정관은 겁재를 제어해 재성을 지킴
[예시] 지지의 재생관?
◎ 甲 ◎ ◎
◎ 辰 申 ◎
→ 지장간 정기만 보았을 때에는 재생살
→ 지지 본체가 가을에 해당하는 신금(申金), 봄에 해당하는 진토(辰土)
→ 신금(편관)과 진토(편재)의 관계는 결국 신자진 수(水) 인성의 방향성을 가짐
→ 따라서 지지는 천간과 달리 굉장히 복잡한 생극제화 관계가 형성
◎ 甲 ◎ ◎
卯 辰 申 酉
→ 체용론을 배우지 않은 단계에서 재생관을 판단하기 어려움. 인생 전반기(金)와 후반기(木) 인생 방향이 다를 수 있음
→ 방향 전환은 신진반합 수 인성으로 전환
◎ 甲 ◎ ◎
午 戌 申 子
→ 체용론을 배우지 않은 단계에서 재생관을 판단하기 어려움. 다만 술토는 진토보다 재생관이 수월, 같은 계절의 토이기 때문
◎ 乙 ◎ ◎
◎ 丑 申 ◎
→ 체용론을 배우지 않은 단계에서 재생관을 판단하기 어려움. 축토는 지지 신중 경금(辛中庚金)을 입묘하는 작용으로 운에 따라 사유축 운이면 재생살 할 수도, 축토 형충으로 편관을 입묘할 수도 있음
위 예시와 같이 천간과 지지의 생극제화는 각각 다르다는 것만 이해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간의 생극제화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지지 예시는 지지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간과 생극제화 통변
천간 생극제화는 천간의 흐름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천간의 특성인 드러난 것, 보이는 것, 개념/사상/생각/정신을 염두 해 두시고 같이 보시기 바랍니다.
사주 원국의 천간 생극제화는 상생상극이 어떤 방향을 가지고 있는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됩니다.
(1) 어떤 방향성을 가지는가?
여기서 방향성이란 생과 극의 방향에 따라 사회성을 추구하는지 개인성을 추구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천간은 지지와 달리 생하는 방향성과 극하는 방향성이 있습니다.
우선 생은 생을 받는 쪽으로 방향이 갑니다. 생은 변화시키고 키우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목적에 포인트를 두는 것이죠.
극의 경우는 극을 하는 쪽에 적극성이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이 극 당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극을 한다는 것은 원하는 것, 무언가를 제압하고 통제, 얻으려는 욕망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극을 하는 쪽에서 당하는 쪽으로 방향성을 가집니다.
◎ 庚 壬 ◎
◎ ◎ ◎ ◎
→ 경금이 사회 영역 임수를 생함, 금생수로 개인(경금)에서 사회(임수) 방향
→ 경금이 사회의 임수를 활용하거나 내가 생해야 할 사회의 식신을 의미
→ 사회에서 써야 하는 식신, 스킬, 기술, 진로, 표현력, 자식(사주 구성에 따라), 제자, 돌보고 가르쳐야 할 것 등
壬 庚 ◎ ◎
◎ ◎ ◎ ◎
→ 경금이 개인 영역 임수를 생함, 금생수로 개인(경금)에서 개인(임수) 방향
→ 개인 영역에서 경금이 소유한 식신 임수
→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식신, 스킬, 기술, 진로, 표현력, 자식, 제자, 돌보고 가르쳐야 할 것 등
◎ 庚 ◎ 丙
◎ ◎ ◎ ◎
→ 사회 영역의 병화가 경금을 극함, 화극금으로 사회의 편관이 경금을 제압하고자 함
→ 사회에 당면한 어려운 문제, 사회의 큰 권력
丙 庚 ◎ ◎
◎ ◎ ◎ ◎
→ 개인 영역의 병화가 경금을 극함, 경금이 소유한 편관
→ 개인이 가진 어려운 문제, 강력한 권력, 명예, 통제권
(2)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연관성은 년월일시 각 자리의 십신이 어떻게 생, 합, 극의 관계를 갖는지 봅니다.
입문에서 천간합을 배울 때 인접한 글자가 합이 성립된다고 배운 바 있습니다. 물론 인접한 글자끼리 합이 성립합니다. 하지만 천간은 기운이기 때문에 시공간에 묶여있는 지지에 비해 시공간의 영향에서 조금은 자유롭습니다.
만약 천간에 인접하지 않은 합이 있다고 하면 합과 합화 작용은 일어나지 않지만 합이 가지는 연결과 욕망/욕구/갈망의 의미는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辛 壬 ◎ 丙
◎ ◎ ◎ ◎
→ 합은 극의 관계이므로 극의 방향성으로 읽어 줌
→ 원국에서 병신합, 합화는 일어나지 않음
→ 하지만 운에서 병화나 신금이 들어오면 한쪽은 합을 하지만 한쪽은 사용 가능
→ 사회의 편재가 개인 영역의 정인을 보고 합을 하려고 함 또는 정인을 지향
丙 壬 辛 ◎
◎ ◎ ◎ ◎
→ 개인 소유의 편재가 사회의 정인과 합 또는 지향/원함
서로 인접한 천간의 생극제화
근묘화실에 따라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인 예시만 들겠습니다. 이후에 학습하는 이론에서 천간 생극제화는 종종 함께 언급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 통변은 천간만 봤을 때의 단식 판단입니다. 실체는 지지와 같이 봐야 합니다.
(1) 년월간 상생(相生)
년월간이 자연스러운 소통, 상호작용 또는 연관성을 가집니다.
◎ 甲 乙 丙
◎ ◎ ◎ ◎
→ 일간이 사회의 겁재 을목과 함께 사회의 식상 병화를 추구
→ 또는 사회에 식상(스킬, 진로, 일거라, 밥벌이)를 가지고 있는 겁재
→ 일간과 가까이 있는 월간 겁재에 좀 더 초점
◎ 甲 乙 壬
◎ ◎ ◎ ◎
→ 사회의 겁재 을목이 임수 편인을 소유함, 인성의 지원받는 겁재
→ 일간이 사회의 비겁과 인성의 지원받음, 사회에서 인성 활동
(2) 년월간 상극(相剋)
년월간이 서로 다른 방향을 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행 상생상극 심화 참조하여 극에 따른 작용을 읽어 주면 됩니다.
◎ 戊 己 乙
◎ ◎ ◎ ◎
→ 사회의 정관 을목이 겁재 기토를 컨트롤 또는 정관 소유한 겁재
→ 사회의 정관을 겁재와 함께 추구 또는 사회에서 정관 활동
→ 가까이 있는 겁재에 좀 더 초점
◎ 戊 甲 戊
◎ ◎ ◎ ◎
→ 사회에서 편관(갑목) 활동 또는 편관 추구
→ 편관으로 비견을 통제하고자 함, 지지 구성과 운에 따라 할 수 있을지 없을지가 판가름
→ 사회의 편관을 놓고 다투는 비견
→ 가까이 있는 편관에 좀 더 초점
(3) 년월간 합(合)
년월간 천간합으로 인한 묶임 현상이 발생합니다. 묶임 현상이란 같이 한 세트로 움직인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적으로 해결이 잘 안되는 답답한 양상을 띄기도 합니다.
◎ 丙 癸 戊
◎ ◎ ◎ ◎
→ 사회 정관 계수와 식신 무토가 합을 하여 사용하기 힘듦
→ 여자의 경우 사주구조에 따라 자식 때문에 사회의 정관을 사용하기 힘듦 또는 정관(계수)을 추구하는 자식(무토)
→ 일간과 가까이 있는 정관에 좀 더 초점
→ 운에서 합을 방해하는 요소(합, 극)가 오면 그 기간에 합을 해체하면서 무토 또는 계수를 사용 수 있음
→ 운에서 무계합을 연결하고 일간과 합을 하는 신금(辛金)이 오면 무계합 상태에서 재생관, 식신(진로, 표현)활동을 하게 됨
◎ 丙 戊 癸
◎ ◎ ◎ ◎
→ 위 예시보다 좀 더 식신이 일간에 가까움
→ 사회의 큰 정관 계수를 얻고 싶지만 식신 무토 때문에 합으로 얻기 어려움
→ 정관을 가지고 있는 사회의 식신
→ 부모의 식신 활동이 조상의 정관을 답답하게 함
→ 일간과 가까이 있는 식신에 좀 더 초점
(4) 월일간 상생(相生)
월일간의 상생은 월일간이 자연스러운 소통, 상호작용 또는 연관성을 가집니다. 또한 월간이 인성이나 식상입니다. 식상이면 사회에서의 자신의 활동, 인성이면 사회에서 받은 영향, 사회에서 쓰일 자격에 초점을 맞춰 보면 됩니다.
◎ 丁 甲 ◎
◎ ◎ ◎ ◎
→ 정화가 사회의 정인을 받아들이고 추구 또는 사용
→ 사회에서 사용하는 인성(학문, 자격, 문서) 또는 부모가 가진 인성
→ 부모 자리의 인성은 어머니가 대표성을 가짐, 어머니의 역할이 주도적임
◎ 丁 甲 癸
◎ ◎ ◎ ◎
→ 사회에서 편관의 생을 받고 있는 편인
→ 편관을 편인이 소통하여 해결
→ 관인생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해결
◎ 戊 庚 己
◎ ◎ ◎ ◎
→ 사회에서 식신(표현, 가르치는 것, 키우는 것, 스킬, 전문성 등)을 사용
→ 겁재와 함께 경금을 생함
→ 운에서 편관이 들어오는 경우 월간 경금이 방어 가능
(5) 월일간 상극(相剋)
월일간의 극은 월간이 편관/정관 또는 재성입니다. 일간의 사회활동에 초점을 맞춰 해석하면 됩니다. 월간의 재성은 가정에서 아버지가 대표성을 가집니다.
◎ 壬 丙 ◎
◎ ◎ ◎ ◎
→ 월간의 재성은 보모궁에서 대표성을 가짐
→ 사회의 재성을 추구
◎ 辛 丁 ◎
◎ ◎ ◎ ◎
→ 사회에 해결해야 할 편관(권력, 문제 등)이 있음
→ 사회에서 편관 활동을 함 또는 편관에게 사용됨
癸 辛 丁 ◎
◎ ◎ ◎ ◎
→ 편관을 시간에서 제압하면 내가 편관(권력, 문제)을 제압한 것으로 내가 활용이 가능
◎ 丙 壬 庚
◎ ◎ ◎ ◎
→ 편관이 재생살로 강력한 권력을 가지고 있음
丁 丙 壬 庚
◎ ◎ ◎ ◎
→ 편관이 병화 일간 소유의 시간 정화를 추구
戊 丙 壬 庚
◎ ◎ ◎ ◎
→ 병화 일간 소유의 시간 무토가 편관 임수를 제압
(6) 월일간 합(合)
월일간이 천간합으로 인한 강한 유대감과 욕망을 가집니다. 일간합은 합은 이루지만 합거(合去, 합하여 떠나감) 되지는 않습니다. 일간합은 한 세트로 같이 묶여 움직이는 경향을 보입니다.
◎ 丁 壬 ◎
◎ ◎ ◎ ◎
→ 사회의 정관을 강하게 추구
→ 정관의 답답함은 있지만 안정적
◎ 庚 乙 庚
◎ ◎ ◎ ◎
→ 사회의 정재를 강하게 추구하지만 월간 을목 정재는 년간 경금이 소유
→ 년월의 합은 일간보다 큰 개념으로 작은 일간이 사회에서 결속되어 있는 합을 깨고 가져올 수 없습니다.
→ 다만 근묘화실에 따라 나이가 들어 해석 포인트가 중년을 넘어간다고 하면 과거의 정재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극단적인 예를 들어 만약 월간 을목을 여자라고 봤을 때 과거에 이미 다른 남자를 거쳐온(이혼, 파혼, 사별 등) 여자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주구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7) 일시간 상생(相生)
년월일간과 마찬가지로 일시간 개인 영역에서의 연관성을 가집니다. 추가로 품고 있는 욕망도 의미합니다. 시간은 중년 이하일 때는 시간의 십신을 가지고 싶은 마음 또는 가진 능력/무기입니다. 중년 이상이면 이미 소유한 것이 되어 소유한 십신이 됩니다.
丁 乙 ◎ ◎
◎ ◎ ◎ ◎
→ 상관(관을 극함)을 가지고 싶은 마음 또는 보유한 능력/무기 (어릴 때)
→ 일간 을목이 소유한 상관
→ 자식의 상관
壬 乙 ◎ ◎
◎ ◎ ◎ ◎
→ 정인을 가지고 싶은 마음 또는 보유한 능력/무기 (어릴 때)
→ 일간 을목이 소유한 정인(자격, 문서, 학력 등)
→ 자식의 인성
(8) 일시간 상극(相剋)
해석은 년월일간과 마찬가지로 일시간 개인 영역에서의 연관성을 가집니다.
癸 丁 ◎ ◎
◎ ◎ ◎ ◎
→ 정관을 가지고 싶은 마음 또는 보유한 능력/무기 (어릴 때)
→ 일간 정화가 소유한 해결해야 할 편관(권력, 명예, 문제)
→ 자식의 편관(권력, 명예, 문제)
庚 丁 ◎ ◎
◎ ◎ ◎ ◎
→ 정재를 가지고 싶은 마음 또는 보유한 능력/무기(어릴 때)
→ 일간 정화가 소유한 정재
→ 자식의 정재
(9) 일시간 합(合)
일시간이 천간합으로 인한 강한 유대감과 욕망을 가집니다. 월일합과 마찬가지로 합은 이루지만 합거(合去, 합하여 떠나감) 되지는 않습니다. 일간합은 한 세트로 같이 묶여 움직이는 경향을 보입니다. 일시간합은 이미 소유한 것, 타고난 능력입니다.
甲 己 ◎ ◎
◎ ◎ ◎ ◎
→ 일간 기토가 소유한 정관
→ 자식의 정관, 자식과의 연관성이 깊음
癸 戊 ◎ ◎
◎ ◎ ◎ ◎
→ 일간 무토가 소유한 정재
→ 자식의 정재, 자식과의 연관성이 깊음
떨어진 천간의 생극제화
천간도 글자가 서로 붙어 있어야 작용력이 강합니다. 하지만 천간은 순수한 기의 형태이기 때문에 시공간 영향에서 조금 더 자유롭습니다.
천간 글자가 서로 떨어진 거리에 따라 천간끼리는 생/극/합은 작용력이 약한지 강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년시간 극(剋)보다 월시간 극(剋)이 상호 간의 작용력이 강합니다.
※ 아래 통변은 천간만 봤을 때의 단식 판단입니다. 실체는 지지와 같이 봐야 합니다.
(1) 떨어진 주(柱)의 상생(相生)
◎ 戊 ◎ 丙
◎ ◎ ◎ ◎
→ 일간 무토가 년간 병화의 생을 받음
→ 일간 무토가 편인 사회환경에 있음
→ 조상이 편인으로 드러나 있음, 할아버지가 대표성을 띰
◎ 戊 ◎ 庚
◎ ◎ ◎ ◎
→ 일간 무토가 년간 경금을 생함
→ 일간 무토가 식신 사회환경에 있음
→ 조상이 식상으로 드러나 있음, 할머니 또는 외할아버지가 대표성을 띰
辛 戊 ◎ 壬
◎ ◎ ◎ ◎
→ 시간 상관 신금으로 사회의 임수를 생하는 구조
→ 일간 무토는 식상생재로 적극적인 재물 활동
己 戊 丙 ◎
◎ ◎ ◎ ◎
→ 일간 무토와 시간 기토가 사회 월간 편인 병화의 생을 받음
→ 무토/기토 모두 병화의 생을 받음
→ 무토는 병화와 가까운 장점이 있으나 편인으로 효율이 좋지 못함
→ 기토는 거리는 멀지만 병화(기토 입장 정인)로부터 생 받는 에너지 효율이 더 좋음
→ 예를 들어 만약 기토가 동생이라고 했을 때 부모는 내가 주로 모시고 부모의 실질적인 지원 동생이 더 받는 모양새로도 볼 수 있음
(2) 떨어진 주(柱)의 상극(相剋)
◎ 癸 ◎ 丁
◎ ◎ ◎ ◎
→ 일간 계수가 사회 년간 정화를 극함
→ 일간 계수가 편재 사회환경에 있음
→ 조상이 편재로 드러나 있음
◎ 癸 ◎ 己
◎ ◎ ◎ ◎
→ 일간 계수가 사회 년간 기토의 극을 받음
→ 일간 계수가 편관 사회환경에 있음
→ 조상이 편관으로 드러나 있음
庚 癸 ◎ 丙
◎ ◎ ◎ ◎
→ 일간 계수가 경금의 생을 받아 국가 단위 년간 정재 병화를 강하게 극함(제압함, 원함)
→ 시간 경금은 병화 정재의 극을 받아 가치가 상승
庚 癸 丙 ◎
◎ ◎ ◎ ◎
→ 일간 계수가 경금의 생을 받아 주변 사회 월간 정재 병화를 강하게 극함(제압함, 원함)
→ 일간과 가까이 있는 월간 정재 병화는 관계성과 작용력이 위 예시보다 더 높음
→ 시간 경금은 병화 정재의 극을 받아 가치가 상승, 위 예시 년간 병화보다 가까워져 작용력이 더 강하고 구체적
(3) 떨어진 주(柱)의 합(合)
◎ 壬 ◎ 丁
◎ ◎ ◎ ◎
→ 일간 임수가 년간 정화 정재를 봐 정임합화목의 방향성을 가짐
→ 정임합과 합화는 일어나지 않지만 합의 의미와 강한 관계성을 가짐
◎ 壬 癸 丁
◎ ◎ ◎ ◎
→ 월간 계수가 개입하면서 임수가 정화를 보기 힘듦
→ 사회의 정재를 가지고 있는 계수 겁재
辛 壬 ◎ 丙
◎ ◎ ◎ ◎
→ 일간 임수가 가진 정인 신금을 사회 편재가 원함
→ 일간 임수가 가진 정인 신금으로 사회 편재를 가지고 옴
丙 壬 辛 ◎
◎ ◎ ◎ ◎
→ 일간 임수가 가진 편재 병화로 사회 정인을 원함
→ 일간 임수가 가진 편재 병화를 사회 정인에서 활용함
따라 해 보기
본인 사주 천간이 어떤 생극제화 관계를 가지는지 분석해 봅니다.
1. 전체적으로 일간과 십성, 십성과 십성이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2. 원국 천간이 개인/사회 영역 중 어느 쪽으로 생극하는가?
3. 원국 천간이 생/극/합 어떤 관계와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4. 위의 예시를 보고 참고하여 통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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