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 천간에 이어 지지 통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지는 여러 기운이 모여 있는 것으로 천간보다 통변이 복잡하고 난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천간과 지지를 잘 구별하고 오행 생극제화가 아닌 계절 운동과 삼합 운동에 대한 이해가 밑바탕 된다면 무난하게 따라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지지 시작해 보겠습니다.
[천간 통변 학습 목차]
I. 지지 복습
II. 명리 고전과 지지
III. 지지 통변
1.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
2. 지지와 생극제화
※ 지지 형충회합은 향후에 따로 자세히 다룹니다.
I. 지지(地支) 복습
지지 복습에 들어가기 앞서 천간과 지지의 차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지지가 정의됩니다.
천간은 하늘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천간은 우주(태양계)에서 지구를 바라보는 것과 같은데 양(陽)과 음(陰)이 목화(木火)와 금수(金水)로 나뉘고 목화금수가 다시 각각 음과 양으로 나뉜 것입니다. 그리고 지구를 상징하는 토(土)가 음양으로 나뉘어 10개의 천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내가 만약 우주에 있다면 지구 계절을 느낄 수가 없으며, 지구 시간에 종속되지도 않습니다.
반면에 지지는 바라보는 시점이 우주에서 지구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공전과 자전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습니다.
천간은 우주 시점이기 때문에 오행 그대로 작용한다면 지지는 지구 안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토(土, 지구)의 작용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구 안에 있기 때문에 지구의 작용(土)을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우리 주변 환경 모든 것이 지구 작용(土)이기 때문이죠.
지지는 지구에서 우주 에너지 목화금수(木火金水)가 토와 만나 어떻게 운동하는지를 본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왕지(旺支)를 제외한 모든 지지는 토가 지장간에 숨겨져 있습니다.
왕지 지장간에 토가 없다는 것은 왕지 성향이 너무 강하여 토 성향이 드러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목화금수가 순차적으로 변환하면서 약해지는 시기 즉, 계절이 변하는 환절기(진술축미)에 토 성향이 명확히 드러나게 됩니다.
지지를 다시 음양 기준으로 나누면 점점 더워지는 양(陽)의 구간 봄(木)과 여름(火), 점점 추워지는 음(陰)의 구간 가을(金)과 겨울(水)이 됩니다. 이렇게 지지는 이미 토를 바탕으로 운동하고 있기 때문에 천간 오행 운동과 다르게 목화금수 계절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순수한 기운인 천간과 토의 작용이 반영된 목화금수 계절 운동 지지는 같은 개념으로 바라보면 안 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계절을 살펴보겠습니다. 계절이란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면서 태양과의 거리와 자전축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공간의 시간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계절은 공간의 변화에 따른 위치, 시간, 조후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내가 살아가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천간은 우주의 에너지로 순수한 에너지, 생각, 개념, 사상, 기(氣), 의지, 관념 같은 무형의 기운이고, 지지는 지지 환경으로 시간과 공간을 가진 현실, 살아가는 환경, 실체, 육체 같은 유형의 실제로 존재하는 것 또는 기운을 상징합니다.
일반적으로 초급 수준에서 천간과 지지를 같은 오행으로 보고 그 기준으로 십성을 바라보니 통변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II. 고전에서의 지지(地支)
명리 고전을 통해 천간과 지지 차이와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평진전(子平眞詮)
심효첨 선생님의 자평진전(子平眞詮) 론간지(論干支)를 보면 천간과 지지의 성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以甲乙寅卯而統分陰陽
이갑을인묘이통분음양
갑을(천간)과 인묘(지지)를 음양으로 나누면
則甲乙爲陽寅卯爲陰
즉갑을위양인묘위음
갑을(천간)은 양이고 인묘(지지)는 음이다.
木之在天成象而在地成形者也
목지재천성상이재지성형자야
목이 천간에서 상(象)을 이루고 지지에서 형(形)을 이루었다.
여기서 천간이 양(陽)이라는 것은 천간의 성질이 빠르고 움직이며 강하다는 뜻입니다. 또한 상(象)이라고 하는데 상(象)의 한자 뜻은 ‘코끼리’, ‘모양’, ‘본뜬’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TV 속에서 BTS를 본다면 실제 BTS를 보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에서 그려진 BTS를 보는 것입니다. 실체를 본 뜬 허상입니다.
반대로 지지는 음(陰)이자 형(形)이라고 했습니다. 음이라는 것은 느리고 정적이며 약하다는 의미입니다. 형(形)은 존재하는 형태/실체를 의미하는데 지인으로서 BTS와 만나는 것(년월지) 또는 내가 BTS(일시지) 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BTS는 모니터 속 BTS고, 지지의 BTS는 내가 BTS거나 지인이 BTS입니다. 모니터 속 BTS가 상(象)이니 나쁘고, 내 앞의 BTS가 형(形)이니 좋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니터 속 BTS만 보고도 열광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나 TV 속에서 활동하는 BTS만을 알고 원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실제로 BTS를 만난다 해도 그 또한 상(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TS는 우리를 팬으로서 만나고 대하기 때문입니다. 연예인으로서 외적인 역할을 하고 보여줄 뿐입니다.
이렇게 천간은 상(象)으로 외적으로 드러난 것, 아이돌로서 역할, 이미지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지는 형(形)으로 내가 BTS이거나 BTS의 부모형제, 친구, 소속사, 지인들 만이 알 수 있는 실체적인 것입니다.
◎ 戊 ◎ 乙
◎ ◎ ◎ ◎
→ 년간 을목은 사회적으로 표출된 드러난 정관, 무토의 드러난 정관
→ 천간에 있는 것은 드러난 것으로 다른 사람들이 쉽게 인지가 가능하며 외부의 사람들은 무토 일간에게 정관이 있다고 느낌
→ 무토는 사회에서 정관의 역할을 수행
◎ 戊 ◎ ◎
◎ ◎ 寅 ◎
→ 월지 인목은 사회에서 사용하는 편관, 편관의 사회환경
→ 지지에 있는 것은 잘 드러나지 않는 것으로 나는 실체하는 편관을 알지만 다른 사람들은 인지하기가 쉽지 않음
→ 외부 사람들은 무토 일간 삶 영역 밀접하게 들어와야 알 수 있는 것
◎ 戊 ◎ ◎
◎ 寅 ◎ ◎
→ 일지 인목은 내가 바로 편관
→ 내가 가진 강력한 권력, 편관 환경에 있는 나
→ 나 이외 타인으로 보면 배우자 자리로 배우자가 편관
이어서 다음 문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甲乙行乎天 而寅卯受之
갑을행호천 이인묘수지
갑을이 천간에서 행(운행)하면 인묘(지지)에서 받아들이고
寅卯存乎地 而甲乙施焉
인묘존호지 이갑을시언
인묘가 지지에 있으면 이를 갑을(천간)이 베푸는(옮기는) 것이다.
是故甲乙如官長 寅卯如該管地方
시고갑을여관장 인묘여해관지방
그러므로 갑을(천간)은 해당 관청의 수장(우두머리)이라면
인묘(지지)는 해당 관할의 지방과 같은 것이다.
甲祿於寅 乙祿於卯
갑록어인 을록어묘
갑은 인의 록이고(임관한 것이고), 을은 묘의 록이니(임관한 것이니)
※ 여기서 祿(록)은 관리로 임관하거나 녹봉을 받는 것을 의미
如府官之在郡 縣官之在邑
여부관지재군 현관지재읍
부관(사또/원님)은 군(고을, 관청)에 있고 현관(현령, 현감, 사또/원님)는 읍(고을, 마을)에 있는 것과 같아서
而各施一月之令也
이각시일월지령야
각각 한 달씩 사령하며(명령을 집행하며) 베푸는 것이다.
위 내용은 천간과 지지에 같은 음양의 오행이 있고 없고를 설명한 것입니다. 사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예시에서 문제들은 임의로 예를 든 것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戊 乙 ◎
◎ ◎ ◎ ◎
→ 마을을 배정받지 못한 괜찮은 지방관리(정관)
◎ 戊 ◎ ◎
◎ ◎ 卯 ◎
→ 지방관리가 없는 괜찮은 마을(정관)
◎ 戊 乙 ◎
◎ ◎ 卯 ◎
→ 괜찮은 지방관리가 부임한 괜찮은 마을
→ 지방관리가 선정을 베풀지는 알 수 없으나 운영이 되고 있음
◎ 戊 乙 辛
◎ ◎ 卯 ◎
→ 왕이 내쫓은(상관 맞은) 관리가 마을에 부임
◎ 丙 癸 戊
◎ ◎ 亥 ◎
→ 무토를 보느라 제 역할을 못하는(정신을 못 차리는) 관리가 마을에 부임
→ 마을이 편관이니 난도가 높고 힘든 마을
◎ 丁 癸 ◎
◎ ◎ 亥 巳
→ 왜구(겁재)가 침입한 마을에 강력한 관리(편관)가 부임
→ 내 재성을 탐하러 온 멀리 왜국(년지)에서 온 왜구(사화 겁재)
◎ 丁 癸 癸
◎ ◎ 亥 巳
→ 중앙 관군(편관)으로 위장한 왜구(겁재)
→ 편관 모양의 겁재
◎ 戊 乙 ◎
◎ 子 卯 ◎
→ 문제가 있는 마을에 관리가 부임
→ 이 문제는 내 욕심(재성)으로 생긴 문제
자평진전에서는 천간과 지지를 음과 양, 상과 형으로 나누고 마을 현령(사또)과 다스릴 마을로 예를 들어놓았습니다. 마을은 고정된 환경을 의미합니다. 또한 현령은 잠시 마을을 다스리는 사람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현령은 마을을 떠나지만 마을은 그 자리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현대의 시각에서 보면 현령은 시장 또는 공직자, 마을은 지자체, 공직자가 근무하는 곳이 됩니다.
학교 선생님이라고 한다면 교원 자격증만 따고 학교를 배정 못 받은 것이 천간에만 있는 오행입니다. 천간에만 있는 오행은 밖에서 봤을 때는 자격증을 따서 선생님이 되었지만 아직 학급을 배정받지 못해 선생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지방 학교에 선생님이 부족하여 선생님이 없는 학급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지지에만 있는 오행입니다. 실질적으로 학급과 학생이 있지만 선생님이 없어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학교 형태는 명확히 존재하기 때문에 옆반의 다른 선생님이 와서 수업을 봐주거나 임시 교사가 수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꼭 그 선생님이 아니어도 되는 것이죠.
이러한 부분을 잘 이해한다면 천간과 지지에 대한 개념이 바로 설 것이라 생각됩니다.
(2) 적천수(滴天髓)
다음으로 유백온 선생님의 적천수(滴天髓) 론지지(論地支)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지(陽支)와 음지(陰支)의 성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陽支動且强 速達顯災祥
양지동차강 속달현재상
양지(子, 寅, 辰, 午, 申, 戌)는 움직이고 강하니 재앙과 좋은 일이 빠르게 나타난다.
陰支靜且專 否泰每經年
음지정차전 비태매경년
음지(丑, 卯, 巳, 未, 酉, 亥)는 조용하고 집중되어 좋고 나쁜 것이 항상 더디게 나타난다.
※ 여기서 양지와 음지에 대한 구분에서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자수와 오화는 본체가 양이고 사용할 때 음으로 사용합니다. 해수와 사화는 본체가 음이고 사용할 때 양으로 사용합니다. 향후 체와 용에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위의 양지와 음지를 정리해 보면 신자진(申子辰), 인오술(寅午戌)은 양지의 특성을 가지고 해묘미(亥卯未), 사유축(巳酉丑)은 음지의 속성을 가집니다. 이 속성은 삼합의 논리로 확장하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양지 삼합국 신자진, 인오술은 길흉이 강하고 넓고 빠르게 일어나며, 음지 삼합국 해묘미, 사유축은 길흉이 약하고 좁고 천천히 일어납니다.
천간 지지 특성 정리
지난 천간 포스팅과 위의 내용을 아래 표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분 | 천간(天干) | 지지(地支) |
음양 | 사주팔자에서 양(陽)을 상징 | 사주팔자에서 음(陰)을 상징 |
에너지 | 오행 우주 에너지(木火金水)와 지구(土) |
계절 에너지 봄(木), 여름(火), 가을(金), 겨울(水) |
의미 | 순수한 에너지, 정신, 생각, 개념, 사상, 의도/의지, 기(氣), 관념 같은 무형의 기운, 드러난 것 | 시간과 공간을 가진 현실, 환경, 실체, 육체, 물체 같은 유형의 기운, 드러나지 않은 것 |
형상(形象) | 상(象) | 형(形) |
오행의 음양 | 양: 甲乙丙丁戊(목화) 음: 己庚辛壬癸(금수) |
양: 寅卯辰(봄), 巳午未(여름) 음: 申酉戌(가을), 亥子丑(겨울) |
양(陽) | 양간: 甲丙戊庚壬 - 기(氣) | 양지(체): 申子辰, 寅午戌 양지(용): 寅辰巳申戌亥 |
음(陰) | 음간: 乙丁己辛癸 - 질(質) | 음지(체): 亥卯未, 巳酉丑 음지(용): 子丑卯午未酉 |
비겁 | 비겁의 모양, 의지, 생각, 개념 | 비겁의 환경, 비겁 자체, 형제/동료 |
식상 | 식상의 모양, 의지, 생각, 개념 | 식상의 환경, 식상 자체, 자식(여) |
재성 | 재성의 모양, 의지, 생각, 개념 | 재성의 환경, 재성 자체, 아버지 |
관성 | 관성의 모양, 의지, 생각, 개념 | 재성의 환경, 비겁 자체, 자식(남) |
인성 | 인성의 모양, 의지, 생각, 개념 | 인성의 환경, 인성 자체, 어머니 |
관련 링크
'명리 중급 > 기초 심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하편 (지지와 생극제화) (0) | 2021.11.17 |
---|---|
사주 기초 심화 - 지지 통변 중편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 (0) | 2021.11.03 |
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 하편 (천간과 생극제화) (6) | 2021.10.11 |
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 중편 (천간과 근묘화실/십성) (0) | 2021.09.28 |
사주 기초 심화 - 천간 통변 상편 (천간과 십성, 천간 십성과 오행) (3) | 2021.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