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주공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지지 통변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지지는 현실적인 면, 환경적인 부분입니다. 우선 지지에 있는 글자들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 육체(건강)적인 것 등을 의미합니다. 사주 원국이 처해진 환경을 의미하는 것이죠. 또한 지지는 잘 드러나지 않은 것으로 지인이나 같은 공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알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합니다.
오늘 공부하게 될 지지 십성은 순수한 천간 십성과 달리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지는 시공간의 의미도 담고 있고 지지 안에 지장간도 있기 때문에 근묘화실 위치에 따른 해석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지장간 ※정기만으로 십성을 본다면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지지의 방합, 삼합, 육합의 이해가 수반되어야 지지를 제대로 읽어낼 수 있습니다.
※ 정기: 예를 들어 진토(辰) 지장간 乙癸戊 중에 戊토가 정기
[천간 통변 학습 목차]
I. 지지 복습
II. 명리 고전과 지지
III. 지지 통변
1.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
2. 지지와 생극제화
※ 지지 형충회합, 조후, 통근 투출 등은 향후에 따로 자세히 다룹니다.
1. 지지 십성과 근묘화실
(1) 지장간
우선 지지 통변 공부에 앞서 지장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지지는 초기(여기), 중기, 정기(본기)의 지장간(지지에 숨겨진 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정기를 기준으로 지지 오행이 결정되고 십성으로 잡습니다.
지장간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장간은 지지와 지지, 지지와 천간 상호 관계를 볼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삼합, 방합, 통근/투출, 암합 이론의 근거가 되니 반드시 익혀두어야 합니다.
지장간 통변 (※ 제 개인 생각이 섞여 있습니다.)
구분 | 설명 | |
초기(初氣) / 여기(餘氣) | - 이전 달(月)에서 이어받은 기운 - 과거를 상징 - 지나간 것으로 이미 숙달된 것을 의미 |
|
중기(中氣) | - 해당 지지가 삼합으로 추구하는 바 - 미래, 지향점, 목표를 상징 - 생지(寅申巳亥): 아직 익숙하지 못한 것, 가까운 미래 추구 - 묘지(辰戌丑未): 익숙하지만 보관한 것, 과거의 기억, 먼 미래 추구 - 정기를 사용하여 중기를 추구 |
|
정기(正氣) / 본기(本氣) | - 지지 십성의 본체, 지지로 드러난 기운, 대표성 - 현재를 상징 - 현재 실체하는 것이자 쓰고 있는 기운 - 정기를 사용하여 중기를 추구 |
[지장간 예시]
◎ 丁 ◎ ◎
◎ ◎ 寅 ◎
→ 월지 인목은 초기 무토, 중기 병화, 정기 갑목으로 구성
→ 초기 무토는 축토 정기 기토가 천간의 속성 질(質)에서 기(氣)로 변환한 상태, 사용했던 숙련된 상관을 의미
→ 중기 병화는 인목이 앞으로 추구하는 겁재를 상징, 정인으로 겁재를 보려 함
→ 정기 정인 갑목은 현재 사회에서 사용하는 것
◎ 丁 ◎ ◎
◎ ◎ 卯 ◎
→ 월지 묘목은 초기 갑목, 중기/정기 을목으로 구성
→ 초기 갑목은 사용했던 숙련된 정인을 의미
→ 중기/정기 을목으로 동일, 현재와 추구하는 바가 같음
→ 중기/정기 을목 편인은 능수능란하게 사용하고 정점에 있지만 변화를 원하지 않음
◎ 丁 ◎ ◎
◎ ◎ 辰 ◎
→ 월지 진토는 초기 을목, 중기 계수, 정기 무토로 구성
→ 초기 을목은 사용했던 숙련된 편인을 의미
→ 진술축미의 중기는 미래를 위해 이전 계절의 기운을 보관하는 역할
→ 중기 계수는 미래 겨울을 위해 이전 기운 계수를 보관
→ 정기 상관 무토는 현재 사회에서 사용하는 것
◎ 丁 ◎ ◎
◎ ◎ 辰 子
→ 월지 진토는 인생 전반기에 자수를 보아 木 인성보다는 水 관성 지향성을 가짐
→ 상관으로 사회 水 관성 지향
→ 진토는 먼 미래를 위해 토극수 하며 수를 보관하고 컨트롤하려는 성향을 가짐
◎ 丁 ◎ ◎
◎ ◎ 寅 午
→ 월지 인목은 인생 전반기에 오화를 보아 木 인성보다는 火 비겁 지향성을 가짐
→ 인목 정인은 가까운 미래를 위해 오화를 강하게 생하며 사회 비겁을 위해 쓰임을 당하는 상태, 오화가 인목을 활용하는 모습
(2) 지지와 십성
아시다시피 지지는 천간과 달리 순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십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양간과 음간의 십성이 다릅니다. 두 번째로 주변 지지 글자와의 관계(형충회합파해)를 잘 살펴야 하고 세 번째로 행운에서 들어오는 운과의 관계를 잘 살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지에 있는 십성을 직접 설명하지 않습니다. 십성에 대한 기본적인 것은 아래 표와 천간의 십성을 참고하여 응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양간, 음간 십성의 차이 그리고 합의 경우에 어떻게 볼지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습] 십성 의미와 사회활동
구분 | 인성 | 비겁 | 식상 | 재성 | 관성 |
일의 진행 | 일의 준비 |
일의 시작 |
일의 방법/과정 |
일의 결과 (목적) |
일의 사회적 평가 |
추상적 의미 |
명예, 자격 자존감, 허락, 생각, 철학, 자애/자비, 멈춤, 나태, 수동적 |
독립 자신감, 배타심, 재물욕, 탈재(소비) 자아도취, 감내, 적극성, 솔직 담백, 용감, 충동, 지배력 |
진로 추진력, 발산, 재치와 탐구, 표현력, 친근함, 자유분방, 낭만, 반항/반동적, 말, 화술 |
결과물, 성과 공간, 관리, 현실적 욕심, 지배, 적극적, 단순무식, 의리, 당당함, 실천 |
평가, 사회적 정체성 권력, 법, 질서, 눈치, 인내력, 조언, 스트레스, 긴장, 악독, 융통성 없음 |
물상 | 학업, 문서, 문화, 라이선스, 종교, 부동산, 브랜드, 도장, 결재, 수상(受賞), 문서상의 재물, 유산 |
경쟁자 동업자 창업, 이동, 분가, 투자자 |
전문가, 능력 말과 재주, 기술, 옷과 음식(식성), 이성 교제 성기, 예술, 홍보, 사교 |
여자, 돈 건강, 몸 비노동성 재물 (편재) 노동성 재물(정재) |
남자, 회사, 소속 승진, 사업, 공무원 고객(거래처), 리더, 지휘 |
사회활동 | 계획능력 | 조직능력 | 표현능력 | 실천능력 | 수행능력 |
재물활동 | 설계 능력 장기 계획 |
소비 / 투자 능력 |
재테크 돈 버는 능력 |
보관능력 | 관리 (지키는)능력 |
정신활동 | 보수적 인내력 |
적극적 지배력 |
혁신적 비판력 |
능동적 집착력 |
절제력 통제력 |
대외활동 | 은덕, 명예, 자격 | 경쟁 | 재능 | 재물 | 권위, 정체성 |
예를 들어 지지에 정관이 있다고 하면 일간의 음양에 따른 정관 차이가 있습니다. 양간인 경우 정관이 왕지이고 음간의 경우 정관이 생지입니다.(土가 관성인 水일간 제외)
[양간의 왕지 정관]
◎ 甲 ◎ ◎
◎ ◎ 酉 ◎
→ 비교적 순일한 기운 왕지 유금이 정관
→ 삼합이나 방합 구성이 이루어져도 金기운은 유지
→ 따라서 임수 일간을 제외한 양간의 경우 지지에 정관이 있으면 뚜렷한 정관의 성향을 보임
[음간의 생지 정관]
◎ 乙 ◎ ◎
◎ ◎ 申 ◎
→ 정관 신금은 다양한 지장간으로 구성되어 변화 요소가 많음
→ 주변 사주 구성 또는 운에 따라 신자진 삼합에 의해 정관이 水 인성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함
→ 계수일간을 제외한 음간인 경우 지지에 정관이 있으면 주변 환경과 운에 따라 정관 성향이 변화함
→ 음간은 정재, 정관, 정인이 운이나 주변 구성에 따라 세력을 따르는 형태가 됨
이렇게 일간의 음양과 지지 생지, 왕지, 묘지에 따라 십성의 성향이 달라집니다. 이것을 위와 같이 동일한 정관으로 보고 해석한다면 놓치는 것이 많아집니다.
천간도 자세히 보려면 음양에 따른 십성의 특징을 봐줘야 합니다. 그나마 천간은 단순해서 이해가 쉬웠는데 지지부터는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지지는 실체하는 인간사인데 당연히 단순할 리가 없죠.
지지 토의 경우는 음양 각각 2개씩 4개나 됩니다. 또한 다음 계절로 넘어가는 시기입니다. 생지와 마찬가지로 삼합 변화 요소가 있기 때문에 사주 구조, 행운 흐름을 좀 더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관을 예로 든다면 水일간은 정관의 복잡성과 변화 요소, 입묘 현상을 함께 읽어줘야 합니다. 또한 지장간 초기(여기)와 중기의 기운도 같이 검토해 주어야 합니다.
[수일간의 토 정관 예시]
◎ 壬 ◎ ◎
◎ ◎ 未 ◎
→ 미토 정관은 정기 土, 초기 火, 중기 木의 움직임을 봐야 함
→ 월주 사회 영역의 미토 정관은 관성(土)을 중심으로 재성(火), 식상(木)과 관련 있음
◎ 壬 ◎ ◎
◎ ◎ 未 亥
→ 해묘미 삼합국으로 미토 정관을 중심으로 木 식상 요소를 주로 봄
→ 해수와 미토의 식상을 중심으로 한 강한 연관성
→ 인생 전반기에는 미토 초기 정화 정재 요소가 약함
◎ 壬 ◎ ◎
◎ ◎ 未 巳
→ 사오미 방합국으로 미토 정관을 중심으로 火 재성 요소를 주로 봄
→ 사화와 미토의 재성을 중심으로 한 강한 연관성
→ 인생 전반기에는 미토 중기 을목 상관 요소가 약함
◎ 壬 ◎ ◎
◎ ◎ 未 午
→ 오미 육합으로 미토 정관을 중심으로 오화 정재와의 연관성을 주로 봄
→ 오화와 미토의 재성을 중심으로 한 강한 연관성
→ 육합은 삼합이나 방합에 비해 지장간 중기의 답답함을 동반(의도한 대로 잘되지 않음)
→ 위 경우는 육합으로 인해 미토 해묘미 삼합 운동에 제약이 걸린 상태
◎ 癸 ◎ ◎
◎ ◎ 戌 ◎
→ 술토 정관 정기 土, 초기 金, 중기 火의 움직임을 봐야 함
→ 월주 사회 영역의 술토 정관은 관성(土)을 중심으로 인성(金), 재성(火)과 관련 있음
◎ 癸 ◎ ◎
◎ ◎ 戌 申
→ 신유술 방합국으로 술토 정관을 중심으로 金 인성 요소를 주로 봄
→ 신금과 술토의 인성을 중심으로 한 강한 연관성
→ 행운에서 인목이 오는 경우 신금을 제치고 술토가 화의 운동성을 보임
◎ 癸 ◎ ◎
◎ ◎ 戌 寅
→ 인오술 삼합국으로 술토 정관을 중심으로 火 재성 요소를 주로 봄
→ 인목과 술토의 재성을 중심으로 한 강한 연관성
◎ 癸 ◎ ◎
◎ ◎ 戌 卯
→ 묘술 육합으로 술토 정관을 중심으로 묘목 식신과의 연관성을 주로 봄
→ 육합은 삼합이나 방합에 비해 지장간 중기의 답답함을 동반(의도한 대로 잘되지 않음)
→ 위 경우는 육합으로 인해 술토 중기 정화 편재 삼합 운동에 제약이 걸린 상태
정리하자면 지지 십성 통변은 정기를 기준으로 천간 십성과 동일하게 통변할 것이 아니라 삼합, 육합, 방합에 의한 변화 요소를 어떻게 볼 것인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또한 지장간의 십성 구성도 잘 들여봐야 통변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3) 지지 근묘화실
근묘화실은 시공간을 나타내는 사주 통변의 한 방법론입니다. 사주원국에서 지지는 천간과 달리 시공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60갑자는 간지가 하나의 세트이기 때문에 천간도 지지에 따라 시간적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도 천간은 특성상 공간(실체)적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지지에 비해 공간과 육체에 어느 정도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천간도 지지 조건에 따라 공간과 육체에 강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향후 통근과 투출에서 공부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고 근묘화실을 바라본다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근묘화실 정리한 표를 좀 더 보강해서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근묘화실 | 실(實) | 화(花) | 묘(苗) | 근(根) |
구분 | 시주 | 일주 | 월주 | 년주 |
천간 | 정신, 생각, 사상, 개념, 드러난 것, 용(用) | |||
지지 | 육체, 활동, 현실, 실체, 잘 드러나지 않는 것, 체(體) | |||
지장간 | 숨겨진 것, 개인사, 지지의 방향성 | |||
개인/사회 | 개인성 개인 활동 영역/공간 내가 소유한 것 내 능력 내가 컨트롤하는 것 |
사회성 사회 활동 영역/공간 사회가 소유한 것 사회 능력 사회에서 사용하는 것 |
||
육친 (육체적 측면) |
자녀 | 나, 배우자 | 부모형제 | 조상, 조부모 |
비겁 | 비겁 있는/같은 자녀 돈이 드는 자녀 |
비겁 있는/같은 배우자 | 형제, 친구 동업자 시아버지 비겁 있는/같은 부모 |
비겁 있는/같은 조부모 겁재의 경우 재산 문제 있는 |
식상 | 자녀(여), 사위 식상 있는/같은 자녀 |
식상 있는/같은 배우자 | 장모 식상 있는/같은 부모 |
할머니 외할아버지 식상 있는/같은 조부모 |
재성 | 재성 있는/같은 자녀 | 배우자(남) 재성 있는/같은 배우자 |
아버지 시어머니 형수 재성 있는/같은 부모 |
시할아버지 재성 있는/같은 조부모 |
관성 | 자녀(남) 관성 있는/같은 자녀 |
배우자(여) 관성 있는/같은 배우자 |
관성 있는/같은 부모 | 외할머니 관성 있는/같은 조부모 |
인성 | 인성 있는/같은 자녀 | 비겁 있는/같은 배우자 | 어머니, 장인 인성 있는/같은 부모 |
할아버지 시할머니 인성 있는/같은 조부모 |
직장/사회 | 하급자, 종업원, 부하직원, 제자, 지지자 | 동료, 친구, 사조직 | 상급자, 상사, 통제자 |
회장/사장, 스승 |
공간규모 |
집안 | 내 활동 범위, 내가 있는 곳 |
시·도 직장, 지역사회 |
국가/ 전세계 |
능력 | 내가 배우고 잘 쓸수 있는 능력 |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능력 | ||
활용 | 내가 활용/사용하는 것, 개척해야 하는 것, 내 의지로 변경 및 컨트롤 가능 | 주어진 것, 물려받은 것, 적응해야 하는 것, 내 의지로 변경 및 컨트롤 불가능 |
위 표를 참고로 천간, 지지와 십이운성으로 간단하게 직독직해를 해 보겠습니다.
[근묘화실 년지]
년지는 먼 과거의 일과 조상/조부모/가문(집안) 스토리, 국가나 세계 단위의 환경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범위가 너무 넓어 직접적인 큰 영향력은 미치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또는 행운에 따라 우회해서 은근히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 甲 ◎ ◎
◎ ◎ ◎ 寅
→ 년지 비견, 비견 환경에 있는 조부모 또는 집안/가문
→ 국가나 세계가 비견의 환경
◎ 甲 ◎ 庚
◎ ◎ ◎ 寅
→ 통변1) 년지 비견, 비견 환경에서 권력이 있는 조부모 또는 집안/가문
→ 통변1-1) 경인절지로 권력이 있었던 또는 멸문한 집안/가문
→ 통변2) 외부(년주)에 큰 문제 또는 불안한 권력, 험한 일(편관)이 있는 사람(비견)
→ 통변3) 경인년주 독립성(비견)을 위해 권력(편관)을 포기(절지)한 집안/가문
◎ 甲 ◎ ◎
◎ ◎ ◎ 申
→ 편관의 환경에 있는 조상/가문
→ 편관/해결할 문제가 있는 사회
→ 일간 갑목과 년지 신금이 절지로 사회에서 편관이 리셋되었을 가능성 있음
[근묘화실 월지]
사주 원국의 사회활동을 알아보는 가장 중요한 자리가 월주입니다. 월지는 얼마 되지 않은 과거의 일, 부모형제/가족 스토리, 국가나 세계 단위의 환경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부모에게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능력이며 내가 사회에서 사용할 능력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일간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월지/일지) 중에 하나입니다.
◎ 丙 ◎ ◎
◎ ◎ 酉 ◎
→ 부모님이 재성의 환경 또는 아버지
→ 병화일간이 사회에서 사용할 정재 능력
→ 일간 병화와 유금이 십이운성으로 사지 관계로 아버지 또는 본가와 분리 현상이 있을 수 있음
→ 분리 현상은 이별, 사별, 유학, 상경 등
◎ 丙 乙 ◎
◎ ◎ 酉 ◎
→ 어머니 을목과 아버지 유금이 절지로 부모님의 이별수 있을 수 있음
→ 을유 인성 절지로 정재 유금 때문에 정인이 절지
→ 돈 버는 환경(재성) 때문에 인성 즉 공부한 것의 중단, 변경이 있을 수 있음
[근묘화실 일지]
사주 원국의 개인의 사적 환경을 보는 자리가 일주입니다. 육친으로는 배우자(처, 남편), 친한 친구, 참모, 동료, 심복, 사조직 등 배우자와 가깝게 지내는 사람들을 나타냅니다. 공간으로는 현재 내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내 방 또는 안방, 침실 등 내가 있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어떤 오행(체)이 자리 잡았는가에 따라 배우자의 성향 보유하고 있는 개인적 능력 어떤 업무를 할지 또는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회사원의 경우 소속한 회사를 년지, 근무부서/본부를 월지, 팀/자기 자리는 일지에 해당합니다.
또한 일지는 단식 판단으로 많이 보는 일주론의 근간이 됩니다. 다른 지지도 마찬가지이지만 일지를 볼 때는 십이운성을 같이 보면 좀 더 풍부고 구체적인 통변을 할 수 있습니다.
◎ 辛 ◎ ◎
◎ 未 ◎ ◎
→ 개인적으로 문서/브랜드/학문 등 편인 환경
→ 편인 미토가 일간 신금을 양(養)하는 사람
→ 배우자가 문서/브랜드/학문을 다루는 사람
→ 신미 양지로 배우자가 일간을 편인으로 양(養)하는 사람
→ 배우자 환경에 인성이 있어 친어머니의 영향이 클 수 있음
◎ 壬 ◎ ◎
◎ 申 ◎ ◎
→ 위 신미 일주와 같이 일지 편인이지만 다른 양상
→ 임신 장생지로 배우자가 일간을 편인으로 장생하는 사람
→ 신미 양지 편인보다 신금 장생 편인이 구체적으로 후원을 하는 형태
→ 배우자 환경에 인성이 있어 친어머니의 영향이 클 수 있음
◎ 庚 ◎ ◎
◎ 寅 ◎ ◎
→ 편재 재물/사물/육체, 재능을 발휘하는 개인적 환경
→ 개인 재능으로 재물을 버는 사람 또는 그러한 환경(일터)에 있는 사람
→ 편재 인목이 일간 경금을 절(絶)하는 사람
→ 배우자가 편재를 다루는 사람
→ 남자의 경우 배우자 자리에 배우자 십성이 있으므로 배우자 자체만 봤을 때 괜찮은 배우자
→ 하지만 경금 일간과의 관계가 절지로 관계에 어려움이 예상
◎ 庚 ◎ ◎
戌 寅 ◎ ◎
→ 자식 자리와 인술 반합으로 연경되어 있어 부부관계가 안 좋을 수 있지만 이별이 쉽지 않음
[근묘화실 시지]
시지는 아주 개인적 공간, 비밀공간, 서재, 개인이 소유한 능력 육친적으로는 자녀와 제자, 후임, 하급자 또는 농수산물, 상품, 기계같이 내가 돌보는 것, 키우는 것,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으로는 미래로서 계획, 꿈, 희망사항, 앞으로의 문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가고 싶은 공간, 자리, 조직 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주에 문제가 발생하면 미래에 대한 목표 및 계획에 대한 것으로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己 ◎ ◎
酉 ◎ ◎ ◎
→ 여자의 경우 시지에 식신 유금이 있어 괜찮은 자녀 (주변 환경을 봐야 함)
→ 자녀가 기유 장생으로 자녀의 후원을 받을 수 있음 (주변 환경을 봐야 함)
→ 미래의 진로, 밥벌이를 의미
→ 자식이 식상을 쓰는 사람
◎ 己 ◎ ◎
酉 卯 ◎ ◎
→ 일지, 시지 묘유충으로 노년의 배우자와 지녀의 문제
→ 노년은 편관으로 인해 충 맞은 자녀와 같이 있음
→ 충으로 인해 유금으로부터 장생이 쉽지 않음
◎ 己 ◎ ◎
乙 ◎ ◎ ◎
→ 편관 환경 또는 편관 성향의 자녀
→ 보유한 편관 능력, 노년의 편관 환경
◎ 戊 ◎ ◎
午 ◎ ◎ ◎
→ 정인 환경 또는 정인(어머니 같은) 성향의 자녀
→ 보유한 정인 능력, 노년의 정인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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